C언어 시작하기
프로그래밍 언어는 인간과 컴퓨터가 대화를 하기 위한 언어입니다. 인간이 명령을 내리고 컴퓨터가 실행하기 때문에, 기계어보다는 C 언어처럼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와 가까운 고급 언어를 사용하죠
아래의 코드를 코드블록에 직접 작성하고 컴퓨터와의 대화를 시도해봅시다!
코드를 작성한 후 키보드 [F9]버튼 이나 상단의 [Build]-[Build and run]을 눌러 이용합니다.
#include <stdio.h> main () { printf ( “Hello world”); }
실행결과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Hello world”라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만약 사진이 보이지않는다면 새로고침 해주세요)
- 여러분은 "Hello world"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든 거에요!!
- 4행에서 컴퓨터에게 “Hello world”를 출력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그 명령에 따라 컴퓨터가 문장을 출력하는 것이죠
main()과 헤더 파일
c언어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헤더 파일과 main()이 꼭 있어야 합니다.
그럼 main()과 헤더 파일은 무엇일까요?
main()
c언어 소스 코드에는 main()이 꼭 있어야 하고, 사용하는 명령들의 내용이 미리 기록된 헤더파일을 참조하여 프로그래밍 합니다.
소스 코드 – 사용자가 작성한 코드로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되지 않은 상태의 프로그램 파일(*.c)을 뜻합니다.
컴파일러 – 고급언어 프로그램(C/C++등)을 기계어로 번역하는 프로그램
(우리가 쓰고있는 code::blocks또한 컴파일러에 속하죠)
main()이 왜 꼭 필요한지 알아봅시다.
아래의 코드를 직접 작성하고 실행해 봅시다!
main(){}
실행결과
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오류 없이 실행되고 아무것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 위 프로그램은 가장 간단한 C언어 프로그램으로, 오류 없이 컴파일되고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컴파일 – 쉽게 말하면 변환을 하는 것이죠 흔히 쓰는 언어(C/C++)들은 컴퓨터가 알아듣지 못하는 인간지향적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이것을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기계지향적 언어(기계어)로 변환하는 방법이 컴파일입니다.
- C 언어 프로그램은 main() 함수 내부에 실행해야할 내용들을 작성하는 것이 기본이며 main() 함수에는 C프로그램의 시작부터 종료까지 실행되는 내용들이 작성되어있습니다.
함수 – 여러 명령의 집합을 말합니다. 함수 이름(){실행할 내용}의 구조로 되어있고 종류와 사용법이 다양합니다.
- C언어 프로그램은 main() 함수를 기본으로 여러가지 명령과 함수들을 사용하여 작성됩니다. 프로그래밍의 기본은 사용자가 필요한 명령들을 코딩하는 것이고, 여러 명령들을 반복해서 사용할 경우 그것을 함수나 작은 단위의 부프로그램 형태로 코딩하는 것입니다.
부프로그램 – 하나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여러 작은 단위의 프로그램으로 일련의 명령문들을 모아두고, 이를 외부에서 호출할 수 있게한 구조입니다.
main()과 C 언어 프로그램의 구조
main() { <요놈 함수 1(); 함수 2(); 여러가지 문법; : } <요놈이 코드블록(블록)이라고 합니다.
-
C언어 내부의 모든 명령들은 위에서 아래로 작성하며, 각 문장의 끝에는 문장의 마지막을 나타내는 마침표(.)와 같은 의미로 세미콜론(;)이 사용됩니다.
- 작은따옴표’ ‘, 큰따옴표” “, 소괄호 ( ), 중괄호{ }, 대괄호[ ]와 같이 쌍으로 사용되는 기호들이 있으며, 실행되는 문장이 2줄 이상일 경우 중괄호{ }를 사용하여 묶어주는데, 이를 코드블록(code block)이라고 합니다.
다음에는 main()함수와 같이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필요한 헤더 파일에 대해 알아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