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발달상황_4학년

2009개정 1학기 금성

건강활동

기초 체력의 종류(건강 체력, 운동 체력)와 측정 방법 및 운동 방법을 안다.

건강과 체력 향상의 의미와 특성을 알 수 있고, 체력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기초 체력을 측정하여 자신의 현재의 체력 상태를 알 수 있고, 부족한 체력이 무엇인지 알고 기르려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스트레칭의 필요성을 알고, 여러 가지 스트레칭 동작을 익혀 몸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

심장과 폐를 발달시키는 운동의 중요성과 운동 방법을 알 수 있다.

근육의 힘을 길러 주는 운동이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으며, , 다리, 배의 힘을 기를 수 있는 운동 방법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운동 체력을 기를 수 있는 활동과 방법을 알 수 있고, 운동에 참여할 수 있다.

자신의 체격이나 체력 수준에 적절한 운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비만의 원인과 실태,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파악할 수 있다.

식생활 습관의 의미와 특성을 알 수 있고, 균형 있는 몸을 만들기 위한 바른 생활 습관을 알 수 있다.

몸에 좋은 음식과 안전한 식품을 고를 수 있고, 건강을 위한 바른 식생활 습관을 알 수 있다.

우리 몸을 균형있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고, 건강한 식생활 습관과 규칙적인 운동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올바른 식품 관리 및 식생활 습관과 규칙적은 운동 습관을 기른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의미와 특성을 알고,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바른 생활 습관을 알 수 있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종류와 원인 및 예방법을 알 수 있다.

학교의 안전사고 예방 방법과 대처 행동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여러 가지 체력 운동에 참여하면서 자신의 건강과 체력 수준에 알맞은 운동 내용이나 강도를 스스로 정하고 수행한다.

  

 

2. 도전활동

체조의 의미와 특성을 알고 체조를 잘하기 위한 활동을 이해하며, 용기를 가지고 실천하려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매트 운동의 기본 동작을 이해하며, 정확하고 아름다운 기본 동작을 자신 있게 표현하고 감상할 수 있다.

구르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정확하고 아름다운 여러 가지 구르기를 연결하여 발표하고 감상할 수 있다.

매트에서 물구나무서기 동작의 운동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하고 아름다운 동작을 실시할 수 있다.

다양한 신체 부위를 활용하여 물구나무서기를 할 수 있다.

매트에서 손 짚고 옆 돌기 동작의 운동 특성을 이해하고 매트에서 배운 여러 가지 동작들을 창의적으로 구성하고 발표할 수 있다.

평균대 운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오르기, 걷기, 내리기 동작을 정확하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으며 게임을 통하여 체조에 대한 흥미를 기를 수 있다.

자신감있게 균형잡기, 뛰기, 방향 바꾸기 동작을 할 수 있고, 자기가 할 수 있는 동작들을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발표하고 감상할 수 있다.

  

 

3. 경쟁활동

농구형 경쟁 활동의 의미와 특성을 알고, 전략의 필요성과 협동심의 뜻을 이해할 수 있다.

패스와 드리블을 활용하여 공간을 이동하고, 동료와 협동하며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빈 공간을 활용하여 득점을 하고, 페어플레이를 실천할 수 있다.

공격과 수비 전략을 이해하고, 서로 협력하며 게임에 참여할 수 있다.

창의적인 전략을 세우고, 협동하는 태도로 농구형 게임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익명의조상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