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학습발달상황_4학년

2009개정 음악 1학기(천재)

악곡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하며 즐겁게 노래를 부름.

가사와 가락의 흐름을 생각하며 바른 자세와 주법으로 노래를 부름.

표제 음악을 감상하고 음악의 요소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이야기할 수 있음.

시김새를 살려 노래 부르고, 형식(메기고 받기)과 한배를 알고 있음.

4분의 2박자를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노래를 부름.

4분의 2박자를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악기를 연주함.

4분의 4박자를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노래를 부름.

4분의 4박자를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악기를 연주함.   

4분의 2박자, 4분의 4박자를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악기를 연주함.

4분의 2박자, 4분의 4박자를 이해하고 알맞은 빠르기로 노래를 부름.

자연이나 생활 주변의 소리를 탐색하고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음악적으로 표현함.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돌림 노래를 부름.

풍물을 감상하며 음악적 특징에 관하여 이야기해 보고, 장단에 알맞은 장단꼴을 바꾸어 표현함.

자진모리장단, 세마치장단의 한배에 맞추어 메기고 받거나 주고받으며 노래를 부름.

악곡의 말붙임새를 이해하여 노래 부르고, 당단에 맞는 말붙임새를 만들어 노래 부름.

가사와 가락의 흐름에 맞게 신체 표현하며 악곡을 외워서 노래를 부릅니다.

음의 길고 짧음, 높낮이, 가락의 차례가기와 뛰어가기를 구별하여 노래를 부릅니다. 

음의 길고 짧음, 높낮이, 가락의 차례가기와 뛰어가기를 구별하여 악기로 연주합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동요나 민요를 따라 부르고 노래에 맞는 놀이를 합니다.

표제 음악을 감상하며 음악의 특징을 파악하고 표현하려는 내용이 음악에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이야기 합니다.

춤곡과 행진곡을 감상하고 특징과 쓰임에 따른 여러 가지 음악을 비교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음악을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고, 가족 행사에 어울리는 음악을 정하여 연주합니다.

세마치장단, 자진모리장단의 한배에 맞게 시김새를 살려 노래를 부릅니다.

구음으로 장단을 익혀 노래를 부릅니다.

4분의 4박자의 강약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가사와 가락의 흐름 관계를 이해하며 노래를 부릅니다.

8분의 6박자의 강약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가사와 가락의 흐름 관계를 이해하며 노래를 부릅니다.

4분의 4박자, 8분의 6박자의 강약을 이해하고 자연스러운 발성으로 가사와 가락의 흐름 관계를 이해하며 노래를 부릅니다.

셈여림을 살려 외워서 노래 부르고, 소리의 어울림을 느끼며 돌림 노래를 부릅니다.

리코더의 운지와 글로켄슈필의 연주법을 익혀서 바르 자세와 주법으로 악기를 연주합니다.

주변 소리에서 음악의 요소를 발견하여 목소리, 물체 소리, 악기 소리 등으로 표현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익명의조상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