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GIS 기반 공간통계

분석의 인자를 받도록 GUI 변경하기

QGIS 플러그인에서 사용하는 대화상자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Designer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Designer 프로그램은 Qt라는 프래임워크에서 사용하는 UI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으로 이전에 사용하였던 OSGeo4W Shell에서 실행 가능하다.

 

실행은 아래 그림처럼 designer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designer 실행 후 처음 나오는 ‘새 폼’ 창에서 [열기] 버튼을 선택한다.

 

폼 열기 대화상자에서 Plugin Builder가 자동으로 만들어준 ui_morantest.ui를 열어준다.

 

왼쪽의 위젯 상자에서 Label을 끌어다 대화상자 위에 올리고 ‘Layer: ‘ 로 텍스트를 변경한다.

 

Combo box를 끌어다 옆에 놓고 적당히 크기를 조정한다.

 

입력받을 항목들을 Label을 끌어다 놓고 텍스트를 바꿔주고 Line Edit를 끌어다 놓는다.

 

아래 그림처럼 폼이 완성되면 이제 각 객체의 이름을 바꿔준다. 이 이름이 코드에서 쓰이는 이름이므로 가능한 한 명확한 이름을 가지도록 바꿔 주는 것이 좋다.

먼저 Layer 옆의 Combo Box를 선택하고 오른쪽 하단의 속성 창에서 objecName을 layer_comboBox로 바꿔준다.

 

아래 그림처럼 각각의 객체 이름을 수정해 준다.

 

이제 Desigenr에서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변경된 UI를 플러그인에 반영하기 위해 다시 컴파일 해 준다.

pyuic4 -o ui_morantest.py ui_morantest.ui

 

변경된 내용을 QGIS에서 확인하기 위해 플러그인-플러그인 관리 및 설치로 가자. 여기서 우리가 만들고 있는 Moran’s I Statistic 플러그인을 찾아 앞의 체크를 껐다가 다시 켜주면 변경된 사항이 다시 로드된다.

 

이제 다시 플러그인- Moran’s i Statistic - Run Test 메뉴를 선택 해주면 변경된 UI가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BJ Ja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