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는 아무 편집기나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는 편집기라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의 메모장이나 리눅스의 vi 등의 편집기로도 멋진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고 실제로 그렇게 하는 프로그래머도 많다.
하지만, 흔히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개발환경)라 불리는 개발도구를 활용하면 더 쉽고, 편리하고, 오류를 줄여가며 프로그램 개발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앞서 설치한 파이썬 전용 IDE인 PyCharm을 이용해 개발을 해 보겠다.
PyCharm에서 일반적인 파이썬 프로그램 뿐 아니라 QGIS와 연동되는 파이썬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PyCharm을 설치된 아이콘을 통해서 실행하지 말고, 앞서 만들어 준 바탕화면에 있는 실행용 배치파일인 Pycharm-pyqgis.bat 파일을 이용해 PyCharm을 실행해주자.
이 배치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환경설정을 해 주어서 PyCharm 내에서 QGIS의 객체들에 접근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 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처음 PyCharm을 실행한 경우라면 파이썬 프로젝트를 만들 위치를 물어보는 창이 다음과 같이 나온다.
Create New Project를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QgisSpatialStat라는 이름으로 C 드라이브 루트 폴더 안에 프로젝트를 만들어 주자. 이 째 보통은 인터프리터가 자동으로 선택되게 되지만 여러가지 버전의 파이썬이 설치된 등의 이유로 인터프리터를 자동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만약 이럴 때에는 QGIS가 설치된 폴더 아래의 bin/ptyhon.exe를 지정해 주면 된다.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왼쪽 프로젝트 트리의 QgisSpatialStat 프로젝트를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New-Python File 메뉴를 선택하여 새로은 파이썬 파일을 만들어 주자.
파일의 이름은 아래 그림처럼 global_morans_i라고 입력하자.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내 이름이 저작자로 등록된 global_morans_i.py 파일이 생기게 된다.
이제 이 파일에 아까 파이썬 콘솔에서 실행해 본 코드를 붙여 넣자.
PyCharm은 사용자가 파일을 저장하지 않아도 뭔가 변경이 생길 때마다 자동으로 저장된다.
이제 이 코드를 QGIS에서 실행해 보자
다시 QGIS로 돌아가 파이썬 콘솔 창의 버튼을 눌러 내장된 편집기를 띠우고, 버튼을 눌러 C:\QgisSpatialStat\global_morans_i.py 파일을 불러오자.
그리고 버튼을 눌러 감춰진 버튼을 보이게 한 후 메뉴를 누르면 PyCharm에서 작성한 코드를 실행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