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부터 다지는 일본어 '생활 회화와 읽기'

쉽고 빠르게 글로 배우는 기초 일본어 회화와 읽기

기본부터 다지는 일본어 '생활 회화와 읽기' 쉽고 빠르게 글로 배우는 기초 일본어 회화와 읽기

히라가나 ひらがな

국어 시간에 졸았던 분들을 위한 오늘 알아야 될 필수 국어 용어

예사소리 : 우리가 평소에 쓰는 ㄱ,ㄷ,ㅂ 의 자음을 가지는 소리입니다. 

된소리 : ㄲ,ㄸ,ㅃ 의 자음을 가지는 소리입니다.

거센소리 : ㅋ,ㅌ,ㅍ 의 자음을 가지는 소리입니다.

조사 : 은, 는, 이, 가, 을, 를 등 명사의 뒤에 붙는 말

이 표에서 단과 행

단은 세로축, 행은 가로축을 의미합니다.

예) '아' 행=아 이 우 에 오, '이' 단=이 키 기 시 치 지 니 히 비 피 미 리

 

자, 오늘은 일본어의 기본이 되는 문자인 '히라가나' 에 대하여 공부해 봅시다.

먼저 이 표를 보도록 하죠

あ a 아 い i 이 う u 우 え e 에 お o 오
か ka 카
が ga 가
き ki 키
ぎ gi 기
く ku 쿠
ぐ gu 구
け ke 케
げ ge 게
こ ko 코
ご go 고
さ sa 사
ざ za 자
し shi 시
じ ji 지
す su 스
ず zu 즈
せ se 세
ぜ ze 제
そ so 소
ぞ zo 조
た ta 타
だ da 다
ち chi 치
ぢ ji 지
つ tsu 츠
づ zu 즈
て te 테
で de 데
と to 토
ど do 도
な na 나 に ni 니 ぬ nu 누 ね ne 네 の no 노
は ha 하
ば ba 바
ぱ pa 파
ひ hi 히
び bi 비
ぴ pi 피
ふ hu 후
ぶ bu 부
ぷ pu 푸
へ he 헤
べ be 베
ぺ pe 페
ほ ho 호
ぼ bo 보
ぽ po 포
ま ma 마 み mi 미 む mu 무 め me 메 も mo 모
や ya 야   ゆ yu 유   よ yo 요
ら ra 라 り ri 리 る ru 루 れ re 레 ろ ro 로
わ wa 와      

を wo 오

        ん n 응

위 표가 히라가나의 50 음도입니다.

옛날옛적에는 몇 글자가 더 쓰였습니다만. 현대에 와서 그 몇 글자는 쓰이지 않게 되어, 현대에 쓰이는 히라가나는 위와 같습니다.

일본어의 문자는 알파벳나 한글처럼 문자를 조합하여 발음을 만들어내지 않고 각각의 문자가 고유의 소리를 지니는 '표음 문자' 입니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무작정 외워야 한다. 이렇게 아시면 될 것 같네요.

또 위의 표를 세로로 읽으면 '아카사타나하마야라와'가 되는데요, 이것은 우리 한글의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와 비슷한 의미로 일본에서 쓰입니다.

자, 그런데 보면은 몇몇 글자에는 볼드이탤릭체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일까요?

설명을 해 드리자면, 먼저 볼드체'탁음' 이라고 부릅니다. '카, 사, 타, 하' 행의 밑에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탁음은 '카, 사, 타, 하' 행의 문자들에 점 두개를 붙여 만듭니다. か카 -> が가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렇다면 이 탁음이 무슨 역할을 하는가? 두뇌회전이 빠르신 분들은 눈치 채셨을 겁니다. 이러한 탁음은 우리말에서 거센소리로 표기되는 문자를 예사소리로 만들어 줍니다. (단 ㅎ 은 거센소리가 아님)

또한 이탤릭체로 표시한 문자들은 '하' 행에서 쓰이는데요, '반탁음' 이라고 부르고 하 행에서 동그란 점을 붙여 거센소리를 만들 때 쓰입니다. 이때에 주의할 점은 그냥 점을 찍는게 아니라 동그란 점을 그리셔야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아까 '카, 사, 타, 하 행'에서 쓰이던 탁음과 달리 반탁음은 '하' 행에서만 쓰입니다. は하 -> ぱ파 이런 식 입니다.

자, 이제 거의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이제 요음촉음, 발음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요음은 '야, 유, 요' 세 문자로만 만들 수 있으며, 'ㅑ,ㅠ,ㅛ' 모음으로 쓰입니다. 촉음, 발음과 함께 일본어에서 유일한 결합문자입니다. 요음은 しゃ、しょ、しゅ 와 같이 '이' 단의 문자들과 결합해서 'ㅑ,ㅠ,ㅛ' 발음을 만들어 냅니다. 다만 '이' 단의 이와는 결합할 수 없습니다. 예시로 든 세가지는 각각 샤, 쇼, 슈 로 읽을 수 있겠죠. 요음을 만드는 법은 눈치 빠르신 분이라면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야, 유, 요' 세 문자를 1/2 정도의 크기로 쓰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촉음은 '츠' 를 요음과 같이 1/2 정도 크기로 쓰시면 됩니다. 더 파고들자면 파고 들겠지만 우리는 지금 생활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이니 일단은 'ㅅ' 받침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기에 いっかい 는 '잇카이' 라고 읽을 수 있습니다.

발음은 표의 제일 오른쪽 밑에 있는 '응' 을 말합니다. 이것은 작게 쓸 필요는 없고요, 그대로 쓰시되 읽을 때 'ㄴ' 받침처럼 읽으시면 됩니다. 'ㅁ,ㄴ,ㅇ' 받침 세가지로 쓰일 수 있습니다만. 이 규칙을 다 외우려면 머리가 복잡합니다. 그냥 저 세가지 발음의 중간 발음 정도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두가지 중요한 사실을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즈' 의 발음은 づ 와 ず 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더 많이 쓰이는건 ず 입니다.

또 표의 변두리에 있는 を 는 조사 ~을,를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인 발음을 표기할 때에는 お 를 씁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は 는 조사 ~은,는 역할을 할 수 있고, 그러한 역할로 쓰일 때에는 '와' 라고 읽습니다

 

자, 이렇게 히라가나 편이 끝났습니다. 많이 길고 지루한 내용입니다. 그렇지만 외워야 합니다. 이것을 외우지 못하면 다음 강의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외우는데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그저 많이 접하고 많이 써보면 됩니다. 혹시 정 외워지지가 않는다면 다음 강의들을 보면서 이 히라가나 표를 띄워놓고 발음을 맞춰가다보면 어느샌가 히라가나를 모두 읽을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리고 마음같아서는 획순도 알려드리고 싶지만, 이 강의의 목적은 일본어 작문이 아니라 회화와 독해이기 때문에 내용상 크게 필요치 않을 것 같아 뺐습니다. 그럼 열심히 공부하셔서 다음 강의에서 만나요~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심플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