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wn 프로그래밍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변수

변수(variable)

Pawn은 변수의 자료형(Data Type)이 조금 특이합니다.
C 언어를 예로 들면 정수형은 INT, 문자형은 char 실수형은 double 논리형은 bool을 사용한다.
 
하지만 Pawn에서는 변수 선언의 키워드가 모두 new입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길 바란다.
 
C     Pawn
int num; new num;
String str[64]; new str[64];
double flot; new Float:flot;
bool bol; new bool:bol;

 

Pawn은 여타 언어에 비해 변수 선언이 쉬운 편입니다.
일단 모든 변수는 new로 선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료형에 따라 태그를 붙이는 형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정수형태의 변수를 선언하려면 태그를 지정하지 않으면 되고 실수형의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new 뒤에 'Float:'을 붙이면 됩니다. 불린 형태는 'bool:'을 붙이면 됩니다.
 
변수에 값을 넣는 것은 결국 나중에 꺼내서 쓰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변수의 값을 이용하는 것을 우리는 변수를 참조한다고 말하고 변수를 참조하는 방법은 아래 예시 스크립트를 보시길 바랍니다.
 
  1. #include <a_samp>
  2.  
  3. main()
  4. {
  5.         new a = 0;
  6.         printf("a의 값은 %d 입니다", a);
  7.         return 1;
  8. }
 
a를 선언한 뒤에 초기 값을 0으로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printf에서 a의 값은... %d라고 합니다. %d가 뭘까요? %d는 서식문자의 일종으로 형에 맞는 수로 출력해줍니다. 무슨 소리신지 잘 모르시겠죠? 그럼 지금부터 잘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위 모드에서 a의 자료형은 정수입니다. printf에서 큰따옴표 옆의 쉼표 뒤에 우리가 선언한 a가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d는 정수형 서식 문자입니다.
 
a의 값이 %d의 위치에 들어가 출력됩니다.
이는 a의 자료형이 정수형이고 %d가 정수형 서식 문자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예상대로 a의 값은 0 입니다라는 문장이 나옵니다.
 
서식 문자가 잘 적용된 것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서식 문자는 변수의 참조에 쓰입니다.
서식 문자는 여러개가 있는데 예를들어
 
  1. %d -> 정수형
  2. %f -> 실수형
  3. %s -> 문자형
위 셋이 가장 대표적입니다. 그 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지만 이 셋만 일단은 알아놓으시길 바랍니다.
 

맺음말

위의 예제의 출력값은 어떻게 될까요?

  1. #include <a_samp>
  2.  
  3. main()
  4. {
  5.    new u = "파우노";
  6.    new a = 0;
  7.    new b = a;
  8.    printf("%s와 %d", u,b);
  9.    return 1;
  10. }
  11.  
 
답은 안알려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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