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spberry Pi

운영체제 [라즈비안] 설치하기

라즈비안(Raspbian)은 라즈베리 파이용 리눅스 운영체제입니다. 

 

https://www.raspberrypi.org/

위 주소로 들어가서 Download를 누릅니다. 

다운로드로 들어가면 Noobs와 Raspbian이 있는데, Noobs는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할 용도에 따라 사용자가 원하는 운영체제를 설치하도록 도와줍니다. Noobs에 집입하기 위해서는 Micro SD 카드에 Noobs를 설치하고 라즈베리 파이에 끼워 전원을 공급한 다음 초기 화면에서 Shif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라즈비안, 오픈엘렉, 윈도우 10 IoT 등 몇몇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고, 특히 라즈베리파이 3에서는 이 화면에서 Wi-Fi를 세팅하고 바로 인터넷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번에는 Raspbian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Raspbian을 클릭하면 2016년 5월 2일 현재 2016년 3월 18일에 릴리스된 Raspbian jessie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Download ZIP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으면 압축파일이 생성됩니다. 

다운로드 된 압축파일을 풀면 2016-03-18-raspbian-jessie라는 폴더가 생기고 그 안에 이미지(img) 파일이 보입니다. 

 

이 이미지 파일을 라즈베리 파이에 그냥 넣을 수는 없구요. Win32 Disk Image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라즈베리 파이에 사용할 Micro SD 카드에 넣어줘야 합니다.  

 

다음 링크에 들어가서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잠시 기다렸다가 다운로드 됩니다.  

https://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설치된 Win32 Disk Imager를 실행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파일철 버튼을 눌러 Raspbian 이미지 파일의 위치를 찾아 선택하고, 해당 이미지의 내용이 저장될 Device의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Micro SD 카드가 인식된 드라이브를 말합니다. 

 

Write 버튼을 눌러 이미지 파일을 Micro SD 카드에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라즈베리 파이의 Micro SD 카드 소켓에 카드를 넣고 전원을 넣습니다. 

 

주의 : 전원은 5V 2.5A를 권장합니다. 클럭속도도 빨라지고 Wi-Fi가 들어가서 전력 소모가 많이 커졌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전력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우선 Wi-Fi가 꺼져 버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쥬디다무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