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awn language - CompuPhase

코드의 기본 구조

앞서 예제로 작성했던 코드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nclude <a_samp>

main()
{
    printf("hello, world!");
}

헤더 인클루드

#include <a_samp>

인클루드(include)은 다른 소스코드를 내 프로그램에 삽입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게 될 기능들은 대부분 다른 사람이 이미 잘 작성해 놓았고 이를 파일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소스코드를 최대한 가져다 이용하는 것이 개발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인 것입니다.

위 코드는 a_samp.inc 라는 파일을 내 코드에 삽입(인클루드)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a_samp.inc 소스파일 안에 있는 함수, 변수, 매크로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소스파일의 확장명은 .inc 이지만 #include 문법에서는 이를 생략합니다.

a_samp 헤더 안에는 SA-MP를 개발할 수 있는 함수들(SendClientMessage, TextDraw, GangZone 등)과 매크로들(MAX_PLAYERS, MAX_VEHICLES 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SA-MP 모드는 예외 없이 a_samp를 인클루드 하고 있습니다.

메인 함수

main() {  }

프로그램(Program)에는 시작점이 존재합니다. 마치 도미노의 첫 번째 블럭을 넘겨야 연쇄적으로 무너지듯이, 프로그램도 시작점이 필요한 것입니다. 이 역할을 하는 것이 메인 함수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함수' 라는 것의 개념과 사용법에 대해서는 뒤에 있을 함수 챕터에서 배웁니다.

프린트 함수

printf("hello, world");

프린트 함수는 문자열이나 변수 등을 콘솔 창에 출력하는 함수입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출력 챕터에서 배웁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준영
    1번 읽음.
버전 관리
Acu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