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지정보

암면 (Rock wool)

이 부분의 글은 [농촌진흥청, "표준영농교본-71 수경재배", 2004]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암면(rock wool)

rockwool cube
By D-Kuru (Own work) [CC BY-SA 3.0]

암면은 덴마크의 그로단(Grodan)이라는 회사에서 1968년에 개발한 인공토양이다. 식물이 자라는데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수경재배 방식 중 가장 널리 사용된다. 

암면은 광물성 섬유의 일종으로 현무암이나 안산함 같은 화성암을 1,600도에서 용해시킨 다음, 이것을 공기를 불어넣어서 섬유질로 만든 다음 접합제를 첨가하여 압축해 여러가지 형태로 만들어낸다.

암면은 이미 형태가 고정되어 있으므로 따로 배지를 담아두는 베드가 필요없다. 또한 공장에서 가공되어 만들어지는 제품이므로 형상이나 각종 특성을 쉽게 바꿀 수 있다.  또한 베드는 여러개의 암면 블럭이나 슬라브로 분리가 가능하므로 병원균이 침입하더라도 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그리고 항상 적당한 수분과 공기를 머금고 있기 때문에, 뿌리가 활착하는데 최적의 조건을 제공한다. 따라서 식물 생장이 매우 빨라지고, 튼튼한 모종을 만들 수 있다.  

암면의 단점은 물을 머금더라도 색이 변하질 않아서 얼마나 말랐는지 판단이 불가능하다는 점이 있다. 또한 뿌리온도가 기온이나 햇빛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아서 배양액 온도를 조절하는 것으로는 대응이 어렵다. 그리고 한번 건조되어 버리면 섬유질이 굳어버려서 다시 물을 뿌리더라도 골고루 흡수되지 않고 금방 빠져버린다. 또한 피부에 닿는 경우 자극이 되어서 빨갛게 부어오르니 취급에 조심해야 한다. 광물성 가루가 날릴수 있으므로 진폐증 예방을 위해서는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해야한다. 또한 폐기시에는 자연적으로 분해되지 않으므로 일반 폐기물로 처리해야하는 단점이 있다. 

댓글

댓글 본문
  1. 이영주
    암면 전문가로서 잘못 된 부분을 정정 하여, 올바른 지식을 공지 하려합니다.
    1) 암면배지는 눈으로 보고 수분량을 조절하는 배지가 아니며, 각종 배지중에서 순분센서
    에 의해서 가장 수분조절이 용이한 배지는 암면배지입니다. 이점은 smart-farm 시설에서 가장먼저
    배지의 선택에 중요하게 검토되어야 하는 문제이다,
    천연배지 로는 어떤배지도 수분함량을 제어할 만한 균질한 배지는 없다.
    2) 암면배지는 인공제조 배지이므로 배수성, 보수성, 통기성 등의 조절이 어떤 천연배지 보다
    재배자의 요구에따라 제조가 가능하다. 계절에 따라 양액농도 와 급액량을 조절하며, 고온기애, 또는
    장마철 고온 다습하 기에 배지의 환경을 조절할 수 있는 배지는 암면이 가장 유리 하다.
    또한 암면배지는 배지내의 함수량 이나, 양액농도를 상하 조절하기에도
    COIR(코코피트) 같은 각각의 섬류셀(cell)에 양액이 흡착된것이 아니고 암면은 섬유와 섬류 사이의 격자간 수분이므로, 단기간에 조절이 선형적으로 가능하다.
    3)암면은 한번 건조되면, 섬유질이 굳어버려서, 물을 뿌려도 골고루 흡수되지 않것이 아니라,
    암면은 95% 이상의 공격(기공)을 보유하고 있어 95% 만큼 물을 보유할 공간의 보유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번 설비고장으로 장시간 급액을 못하여 건조하였다면(예를들어 10x10x6.5cm 유알암면블럭은 95%이상의 물보유하므로 650cc x 95/100 =617cc 정도의 물을 저장할수 있습니다.) 드립퍼의 분당 급액CC수를 감안하면 많은 시간을 연속 급액하지 않으면 충수가 안된다.
    4) 암면은 자연분해 되지 않는다, 암면은 유기물(CHO) 아닌 인공토양 그 자체이다. 전술한 것 같이
    기공율이 95% 이상이며, 5~7마이크론 의 미세한 토양이다. 친수성이고 혼화성이 좋아서 10년 이상
    매년 논에 넣고 로타리 치고 벼농사을 할 수 있었다면,
    더이상, 배지는 자연분해 해야 된다는 주장을 해서는 않된다.
    예를들어 암면배지 체적 100 입방미터(100M3) 를 논에 로타리 치면, 암면은 부서져서 3입방 미터
    (3M3)의 섬류만 토양에 남고 97입방미터는 기공으로 없어지는 것이다.
    5) 암면은 규산질비료를 사용하는 벼농사, 무화과 농사에 재활용 하기에 가장 좋은 친환경 배지이다.
버전 관리
Tae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