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읽기

중, 고등학생을 위한 고전 목록

중∙고등학생을 위한 고전도서 추천 목록

1. 한국 고전

<중학생>

① 허균, 《홍길동전》, 현암사
허균의 눈에 비친 조선 사회에 대한 예리한 비판과 새로운 사회를 향한 갈망, 그리고 율도국으로 대표되는 이상향에 대한 그리움 등이 병존하는 작품이다.
② 박지원, 《열하일기》, 돋을새김
조선 실학자 연암이 청 고종의 칠순연 축하사절단으로 연경과 열하를 다녀온 것을 기록한 기행문이다. 문학 작품인 동시에 연암의 실학사상이 담겨 있는 철학서이자 실용서다.
③ 일연, 《삼국유사》, 서해문집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의 역사뿐만 아니라 《삼국사기》가 기록하지 않은 고조선, 기자 조선, 위만 조선과 가락국 등의 역사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다.
④ 심훈, 《상록수》, 문학과지성사
이광수의 《흙》과 더불어 한국 농촌계몽소설의 쌍벽을 이루는 심훈의 대표작이다. 1930년대 당시 지식인의 관념적 농촌운동과 일제의 경제 침탈사를 고발하고 비판했다. 
⑤ 한용운, 《님의 침묵》, 민음사
자유와 평등, 민족사상과 민중사상으로 요약되는 만해의 불교의 세계관과 독립사상은 어려운 시절 우리 나라 국민들의 정신을 고취킨 민족문학으로서 그 의의가 크다.

<고등학생>

① 김만중, 《구운몽》, 현암사
고전 소설 양식을 완성한 작품이란 평가를 받는 고전 소설의 백미로 몽자류 소설의 효시로 일컬어진다. 인간 세상의 희노애락과 부귀영화가 부질없다는 내용이다.
② 정약용, 《목민심서》, 풀빛
현실에 대한 다산 자신의 뼈저린 고뇌와 함께 문제의 해법을 제시한다. 병폐의 원인을 찾고 치유책을 고안하는 데 있어 구체적이고 분석적이며 무섭도록 현실적이다.
③ 작자 미상, 《춘향전》, 신원문화사
춘향과 몽룡의 계급을 초월한 사랑, 특권 계급의 전횡을 대표하는 변학도와 이에 대한 평민들의 저항, 변학도에 항거해 절개를 지키는 춘향의 모습은 조선 후기 민중의 자화상이다.
④ 이황, 《성학십도》, 풀빛
퇴계가 말년에 어린 선조를 유학의 이상적인 임금인 성군으로 이끌기 위해 성리학의 요점을 쉽고 간략하게 보여주려고 만든 책이다.
⑤ 이광수, 《무정》, 문학과지성사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 소설이다. 발표 당시 근대 문명에 대한 동경, 신학문에의 향학열, 자유 연애에 대한 찬양 등으로 신문명을 전하는 복음서 구실을 했다.

2. 외국 고전

<중학생>
① 호메로스, 《일리아드》, 혜원출판사
10년에 걸친 트로이 전쟁의 마지막 해 50일간 일어난 사건을 다룬, 서구 문학에서 서정시의 바이블이다. 운명과 대결하는 영웅을 탄생시켰다.
② 루쉰, 《아Q정전》, 창비
루쉰은 신해혁명 전후 무기력하고 비굴한 근성을 지닌 중국 민중의 일그러진 자화상을 풍자와 해학적인 필치로 가감 없이 보여준다.
③ 작가 미상, 《바가바드기타》, 당대
크리슈나와 아르주나 사이의 대화로 이루어진 시로, 우리 안의 두 본성, 카우라바(선)과 판다바(악) 사이에 벌어지는 전쟁을 서술하고 있다.
④ 노자, 《도덕경》, 주니어김영사 (만화책임)
시처럼 잠언처럼 들려주는 짤막한 글 속에 진정으로 자기를 완성하는 道의 길, 진리의 길을 담고 있다.
⑤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 주니어김영사 (만화책임)
중세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변화의 물결이 일던 시기에 쓰인 작품으로, 작가의 영국 사회의 폐단과 오랜 세월 권력을 누리던 가톨릭 교회의 타락을 향한 날카로운 시선이 녹아 있다.


<고등학생>
① 칼 마르크스, 《자본론》, 풀빛
시민 사회,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내재적 비판을 지적한 ‘사회주의의 바이블’로 평가된다. 제2, 3권은 엥겔스에 의해 유고가 정리되어 출간되었다.
②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문예
국가의 가치는 그 국가를 구성하는 개인의 가치에 있으며, 개인을 경시하는 국가는 존립하지 못한다고 단언한 명저다.
③ 괴테, 《파우스트》, 문학동네
악마 메피스토펠레스의 유혹에 빠져 현세의 쾌락을 쫓으며 방황하던 파우스트가 잘못을 깨닫고 천상의 구원을 받는다는 내용으로, 독일 정신의 총체이자 인간 정신의 보편적 지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고전이다.
④ 애덤 스미스, 《국부론》, 동서문화사
경제학의 체계를 세운 애덤 스미스의 책으로, 정치, 경제, 사회, 법률, 역사, 교육, 종교,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사회과학 분야의 최고 고전이다.
⑤ 헤로도투스, 《역사》, 숲
인류 최초의 역사서로 동서 분쟁이라는 세계사적 관점에서 페르시아 전쟁을 서술하고 있다. 다양한 접근 방법과 비판 정신이 흐르는 인류의 영원한 고전으로 칭송되고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