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T 가이드

1.1 ROOT

ROOT 에 대한 정보는 ROOT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와있다. 홈페이지를 정독 할 수 있다면 이 가이드를 볼 필요가 없으나 메뉴얼이  길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 가이드를 통하여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 토픽에서는 ROOT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ROOT를 사용하여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자. 아래는 ROOT 홈페이지의 ROOT 소개문을 번역한 것이다.

 

ROOT는 고에너지 물리학 연구의 중심인 CERN에서 탄생한 데이터 처리를 위한 프레임워크입니다. 매일 수천 명의 물리학자가 ROOT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ROOT를 사용하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저장 
데이터(및 모든 C++ 개체)를 ROOT 파일의 압축된 이진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개체 형식도 동일한 파일에 저장됩니다. ROOT 파일은 자체 설명적입니다. 데이터 모델을 설명하는 소스 파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도 ROOT 파일에 포함된 정보는 항상 읽을 수 있습니다. ROOT는 일반 파일에 액세스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하는 데 매우 강력한 데이터 구조인 트리를 제공합니다.

데이터 접근
하나 이상의 ROOT 파일에 저장된 데이터는 PC, 웹 및 대규모 파일 전달 시스템(예: PC)에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에서. 여러 파일에 분산된 ROOT 트리를 연결하고 고유한 개체로 액세스할 수 있으므로 엄청난 양의 데이터에 대한 루프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채굴
데이터 작업을 위한 강력한 수학적 및 통계 도구가 제공됩니다. C++ 애플리케이션과 병렬 처리의 모든 기능을 모든 종류의 데이터 조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계 분포에 따라 데이터를 생성하고 모델링할 수 있으므로 복잡한 시스템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결과 게시
결과는 히스토그램, 산점도, 피팅 함수와 함께 표시될 수 있습니다.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ROOT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출판 품질 수치는 PDF 또는 기타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대화형 실행과 자신만의 어플리케이션 구축
대화형 세션에 Cling C++ 인터프리터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작성하거나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최고 속도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른 언어로 ROOT 사용
ROOT는 Python 및 R과 같은 기존 언어와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바인딩 세트를 제공합니다.

 

요약하면, ROOT 는 많은 용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는데에 강점을 가지고 있다. 또 데이터 분석을 위한 많은 도구를 제공하며 이 모든 것을 (파이썬 등의 인터프리터 언어와 같이) 대화형 세션을 통하여 실행 할 수 있다.

 

참고자료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ejungwoo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