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인클럽 태동

주고 받는 도움

Help It Forward

 

남을 돕는 방법이 전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쉬어졌습니다. 간단하게는 네이버 지식인과 같이 질문에 답을 다는 형식이 있습니다. 몸을 쓰는 봉사의 경우는 인터넷 검색하면 자신이 사는 주변 지역의 봉사활동 목록이 나와 해당 연락처로 연락하여 봉사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기술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작성한 컴퓨터 프로그램 코드를 Github와 같은 공유사이트에 올려 남들이 참고하여 고생할 시간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오픈튜토리얼스와 같은 사이트에 자신만의 강의를 만들어 노하우를 공유할 수도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도움을 주는 방법이 매우 쉬어졌습니다.

 

 

직접적인 도움이 아니더라도 이 세상을 보다 행복한 세상이 되도록 돕는 행동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선행을 Kindspring과 같은 사이트에 단순히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그 선행글을 본 사람들에겐 잔잔한 감동이 느껴지고 자신도 그런 작지만 감동을 느끼는 선행을 하고 싶어집니다.

작지만 감동을 주는 것 또한 도움입니다.

 

 

Be My Eyes라는 앱이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이 실생활에서 겪는 시각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봉사자들이 앱을 통해 장애자의 눈이 되어 도와줍니다.

장애자는 문제상황에서 앱을 키고 도움을 요청하면 마치 카카오택시 앱처럼 봉사자로 등록된 사람들에게 도움 요청 메시지가 갑니다. 여건이 괜찮은 사람이 도움 주기를 선택하면 장애자와 연결되고, 장애자의 스마트폰의 카메라 영상을 보며 장애자의 눈이 되어 문제점을 해결해 줍니다. 봉사자들은 아무런 혜택도 받지 않습니다.

보상은 협력을 가로 막기도 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헌혈한 사람들에게 돈을 주기로 하면서부터 오히혀 헌혈자수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헌혈은 개인적으로 물질적 보상을 바라지 않고 나눔의 느낌으로 하는 것인데 보상을 준다니 오히려 꺼림직한 기분을 일으켰던 것입니다.

여건이 될 때 봉사할 수 있습니다.

 

이타인클럽은 위와 같은 맥락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손쉽게 도움을 주고 받고 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도움을 주고 받는 사이트는 해외에는 많은 편이나 국내에는 부족한 편입니다. 이타인클럽이 특히 신경쓰는 부분은 ‘정보의 일반화’입니다. 인터넷에는 무수히 많은 자료들이 있습니다. 이 정보들이 누구에는 정보가 되고 누구에게는 그저 쓸모없는 데이터가 됩니다. 이타인클럽은 1차적으로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그저 내가 금방 찾을 수 있는 정보를 그 정보를 목말하 하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타인클럽은 정보의 일반화를 추구합니다.

 

또 중요한 정보는 사람들이 경험으로 획득한 기술, 노하우입니다.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경험부족으로 매우 힘들 수 있는 일이 경험자에겐 매우 쉬운 일입니다. 경험자들의 한마디 조언만 있다면 문제는 금방 풀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타인클럽은 문제를 대신 풀어준다기보다 지식, 정보를 공유하여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또한 이타인클럽은 네이버 지식인과 다르게 이타인이 질문내용에 대해 전담하는 방식입니다. 단순 답변 방식이 아니라 이타인이 문제를 전담해서 같이 고민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위한 플랫폼도 곧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 질 것입니다. 관심있게 보고 있는 것은 Ethereum 블락체인 기반의 Matchpool이라는 기술입니다.

Matchpool on Medium

이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Github의 Issues기능을 이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문제풀이보다는 정보 공유

 

Kindspring의 슬로건은 “Pay it Forward”입니다. 자신이 받은 혜택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혜택을 준 사람에게 돌려주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심지어는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선행을 하라고 합니다. Kindspring의 운동만 잘되면 세상에 선행이 넘쳐나게 되고 언젠가는 선행을 베푼 자신에게도 누군가의 선행이 돌아올 것입니다. 

이타인클럽이 지향하는 바도 이와 같습니다. 이타인클럽의 슬로건은 'Help It Forward'가 될 수 있겠네요. 조그만 이타적 도움이 넓게 넓게 퍼져나가서, 이 세상을 이타인이 지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 세상이 오면 정말 올까요? 오길 기대하기 보다는 스스로 기대없이 행동하면 그런 세상은 저절로 따라올 것입니다.

Help It Forward!

 

덧붙여 이타인클럽은 영성을 추구합니다. 영성이라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성이라는 것은 여러분 모두 가지고 있는 고유의 힘입니다. 종교만의 전유물도 아니고 비과학적인 것도 아닙니다. 영성은 비과학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과학이 발견하지 못하고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을 뿐이지 영성이 비과학적인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과학이 발견한 많은 영적 사례들을 별도의 글로 다루겠습니다. 진정한 과학이라면 영적 현상들을 예외로 처리하여 비과학이라고 치부하지 않고 예외현상까지도 모두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야 비로서 ‘과학’이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타인클럽을 통해서 여러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영적 힘을 알아채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 힘은 정말 무궁무진하니까요. 너무 거창하면 오히려 거부감이나 무시될 수 있으니까 소박하게 한마디로 긍정적인 생각은 남는 장사다. 라고 해두겠습니다. 단순히 긍정적으로 생각만 해도 그 힘이 발휘됩니다.

이타인클럽은 영성을 추구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이타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