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회계

회계란?

회계란?

회계는 기업의 거래를 기록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기업은 여러가지 활동을 합니다. 어떤 활동을 할까요? 제가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직원이 사용할 컴퓨터를 구매하기,

미래 고객과 상담하기,

사무실 임대료 내기

직원 채용 계약서 작성 

4가지 경제적인 사건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는 이중 2개는 회계장부에 기록하지만, 2개는기록 하지 않을것 입니다. 

이를 나누는 기준은 회사의 행위로 인하여 회사의 재무상태가 변동했는지 여부 입니다.

회사의 재무상태는 통화(\)로 측정되므로, 돈을 주고받기로 결정된 경우일 것입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구매하는 행위, 사무실 임대료를 지불하는 행위는 회계적 사건으로 기록됩니다. 하지만 직원을 채용하는 것으로는 당장 아무런 돈이 나가지 않으므로(적어도 직원이 일을해야 월급을 줄 의무가 생기므로) 회계적 사건이라 볼수 없고 아무런 기록도 하지 않습니다. 또한 단순한 상담만으로는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죠.

이러한 예에서 보듯이 회사의 회계는 돈으로 이루어 집니다. 돈으로 측정할수 없으면, 기록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면 회사의 돈은 어디서 나올까요?

회사는 상법상 법인으로, 그 자체로 사람취급을 해줍니다. 다시말해 독자적으로 법률행위를 할수 있는 독립된 인격이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에서 돈이 투입이 되면, 그 돈을 바탕으로 회사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회사가 받은 돈은 이제 독립된 인격을 가진 회사의 것으로, 아무리 주주가 있다하더라도 함부로 사용하게 되면 그것은 횡령으로 엄한 죄가 되죠.

처음으로 회사를 시작할 때, 회사에 종잣돈을 만들어 주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회사의 주주가 돈을 출자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가 돈을 빌리는 방법도 있죠. 어느 방법을 선택하든 회사에는 돈이 들어올 것이고 이것으로 회사는 영업을 위한 땅과 기계를 빌리고 직원을 고용할 것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