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 기술

재미삼아 하는 채굴 1 - 준비사항

채굴로 경험하는 블락체인
토픽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다음과 같이 마음속으로 속삭여 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나는 내용이 아무리 어렵게 쓰여 있어도 아주 쉽게 받아 들일 수 있다!"
방금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어떤 것을 접하더라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그 학습 능력은 놀랄만치 올라간다는 것을요.

지금까지 블락체인이 돌아가는 전체 흐름을 짚어봤습니다. 감이 좀 잡히셨나요? 쉬지 않고 쭉 달려온 느낌입니다. 아직 못 잡으셨다고 상심마시고 계속 강좌를 즐겨주세요. 위에 말도 잊지 마시고요. 어렵다고 하면 정말 어렵고 알려고 하면 쉬워지니까요. 저도 그만큼 쉽게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번 강좌는 잠시 쉬어 가는 강좌로서... 어쩌면 더 관심이 있을지도 모르는 "채굴"을 직접 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의: 집에서 채굴을 할 경우 전기세 누진세를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타인클럽은 채굴로 인한 전기세 문제 및 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채굴자가 모두 책임 지는 것입니다.

 

위 "주의"가 좀 무섭게 쓰여 있나요? 그러나 너무 걱정마세요. 제가 직접 집에서 해보고 적정할 채굴 시간을 알려드릴테니까요.

Image result for 중국 채굴공장

어머어마 하죠? 이 사진도 몇 년 지난 사진입니다. 지금은 PC방뿐만아니라 용산의 PC업체들도 본업을 버리고 채굴에 뛰어 들었다고 하니 참 채굴이란게 뭔가 합니다. 본 토픽에서 설명하는 것은 이런 채굴공장이 아니라 집에서 자신의 PC로 간단히 해보는 정도입니다. 그래도 GPU를 몇 시간 돌리면 집안에 열기는 좀 납니다 ^^;

집에서 채굴할 때 전기 누진세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세에 대한 블락체인 커뮤니티 땡끌의 답변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과 관련된 전기요금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가정용,일반용,산업용입니다.
가정용은 누진제를 적용하고, 일반용은 사무실 등 일반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산업용은 제조업 등 가공과 관련됩니다.

귀하께서 1000w, 즉 1kw/h 시간당 1,000w를 사용하는 것으로 계산하겠습니다.
월간 총사용량 계산은 1kw/h x 24시간 x 30일=720 kw/h 입니다.

가정용으로 계산시 누진제라서 매우 비쌉니다.
1. 기본요금(500kwh 초과) 12,940원 
2. 사용량 요금 대략 (구간별 별도요금적용) : 298,020원 합계 310,960원 입니다.
3. 1.8테라 기계라고 가정한다면 한달 운용시 105,000원 수입예상시 205,960원이 적자입니다.

일반용으로 계산시 (사업자등록증 보유시)/ 겨울 요금 적용(11월~2월)
1. 기본요금 3k 사용시 3x 6,160원 = 18,480원
2. 사용요금 720 kwh x 92.3원 = 66,456원 
3. 부가세 (18,480+66456)*10% = 8,493원
4. 전력기금 (18,480+66456)*약 3.7% = 3,142원
합계 96,571원 
5. 1.8테라 기계라고 가정한다면 한달 운용시 105,000원 수입예상시 8,429원이 이익입니다.
사업자라면 부가세를 환급받는다면, 16,922원 정도 수익이 납니다.

다음, 산업용으로는 10%정도 수익을 향상시킬수 있지만, 한전에서 인정을 안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인숲(주) CoinSoop 올림

 

그럼 제가 재미삼아 캐고 있는 "Musicoin"의 채굴 환경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PC: i3 하스웰(4세대)
운영체제: Ubuntu 16.04
GPU: GTX 1060 6GB
채굴코인: Musicoin
마이닝풀: Miningpoolhub

 

채굴하는 PC의 OS가 우분투(리눅스계열)입니다. 혹시 리눅스가 아니라 윈도우즈계열이라면 윈도우즈에서 채굴하는 방법을 검색해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리눅스가 더 간편합니다. 그리고 리눅스의 오픈 소스 정책을 지지합니다!

​채굴을 단순히 재미삼아 하려면 왠만한 i3 이상의 CPU로도 가능하지만 GPU가 있으면 좀 캘만 합니다. 저는 아래 녀석으로 캐고 있습니다. 구입당시 32만원정도 줬었습니다. 

Image result for msi gtx 1060 6gb

 

채굴 순서를 간략히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채굴할 코인의 주소(지갑) 만들기
  2. 채굴 프로그램 설치
  3. 마이닝풀 가입 및 채굴 시작
  4. 채굴 프로그램 출력 설명

간략히 각 방법을 링크로 처리할까 하다가 정리하는 겸 하나 하나 Step-by-Step으로 설명드리게 좋겠다고 맘을 바꿨습니다. 채굴 할 때 한가지 헷갈리는게 있습니다. 앞에서 배운 블락체인에서는 블락체인에 참여는 하는 노드들은 블락체인 데이터를 복사해서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위 채굴단계에는 그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습니다. 채굴노드는 꼭 블락체인 정보를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트랜잭션 내용들을 모아서 블락만 만들어 주변 노드에 공유하면 됩니다. 그러니 비트코인 블락체인(82GB, 2017년 7월기준)이나 이더리움 블락체인(180GB, 2017년 7월 기준)을 받지 않아인도 됩니다. 받는데 속터질 것입니다. 저도 예전에 이거 받다가 일주일 넘게 컴퓨터를 켜놔야 했습니다. 바로 쓸모 없이 데이터만 많이 차지 하여 지워버렸지요. 

단, 블락체인의 일반 노드로 참여하려면 블락체인을 반드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계속 새로운 블락 생성을 수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도 해야 하구요. 

채굴할 때는 블락체인 다운로드할 필요 없습니다!

 

다음 토픽은 1. 코인 주소 생성 방법입니다.

 

이번 토픽의 홈워크는 지난 달 자신의 집의 전기사용량을 댓글에 남기는 것입니다. 

블락체인 기반 블로그 Steemit에 Vote가 10개 이상되면 다음 타픽 진행하겠습니다.(희망사항)

Steemit 바로가기

https://steemit.com/blockchain/@etainclub/blockchain-12-1

댓글

댓글 본문
  1. 이타인
    네 저도 지갑이 있으면 노드가 되는 줄 알았는데, 블락체인을 모두 다운로드 받아야 노드가 되는 것이더라구요. 그래서 채굴자들도 블락체인 데이터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채굴자는 거래들을 가져다가 블락만 생성해서 전파시키면 되니까요.

    일반 사용자가 모든 블락체인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은 어려우니 그런 노드에 접속애서 블락체인과 연결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대화보기
    • yoniverse
      저는 코인주소를 발급받기만 하면 저도 한 노드가 되는 줄 알았습니다.
      대용량의 블록체인을 다운받아야 하는군요.
      강의 잘봤습니다!
    • 이타인
      254Kwh
    버전 관리
    이타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