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기초 다지기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클래스와 객체 사용

클래스와 객체를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의 관계를 이해하고 생성하고 해제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클래스와 객체 사용

클래스

클래스(class)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에서 특정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변수와 메소드를 정의하는 일종의 틀이다. 객체를 정의 하기 위한 상태(멤버변수)와 메서드(함수)로 구성된다. - 위키백과

객체

객체, 클래스, 인스턴스 관계

  • 객체 - 현실의 대상, 인식할 수 있는 사물
  • 클래스 - 객체를 정의하는 설계도/틀, 객체를 추상화해 디자인(설계)
  • 인스턴스 - S/W 상의 실체,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 클래스로 생성, 클래스를 구체화 한것, 객체로도 혼용

객체 생성

클래스타입의 인스턴스변수 선언 후 해당 변수에 클래스타입으로 인스턴스를 생성(Create) 한다.
생성된 인스턴스는 메모리에 상주 함, 인스턴스 변수를 통해 객체의 속성과 메소드를 이용

var
  인스턴스변수: 클래스타입;

  인스턴스변수 := 클래스타입.Create(매개변수);

var
  StrList: TStringList;
begin
  StrList := TStringList.Create;
  
  StrList.Add('항목1');
  StrList.Clear;

  StrList.Free;
end;

객체 해제

사용 완료한 객체는 해제해 메모리를 반납해야 함. Assigned 함수로 인스턴스변수에 객체가 할당되있는지 확인 후 해제할 수 있다.

  인스턴스변수.Free;
  
  if Assigned(인스턴스변수) then
    인스턴스변수.Free;

대표적인 객체/클래스

  • 기본 제공 클래스(TStringList, TList, TThread, ...)
  • 사용자 제작 클래스
  • 컴포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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