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 설치
시스템에 Python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Python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Python이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면 터미널에서 `python --version`을 입력합니다.
Python에서는 Flask와 같은 패키지들을 저장소에 모아 두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저장소 중 Python을 개발하는 단체에서 제공하는 패키지 저장소는 PYPI(Python Package Index)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이 저장소에서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은 `pip` 도구를 이용해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pip` 도구를 이용해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패키지 매니저를 이용해 파이썬 패키지를 설치하기전 `pip`를 업데이트 하겠습니다.터미널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S> python -m pip install pip --upgrade
시스템에 Flask를 설치하기 전에 가상환경을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환경은 시스템에 설치되어있는 패키지와 격리된 가상의 환경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가상환경을 구성하는 이유는 프로젝트 마다 필요한 패키지 버전이 다를 수 있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어플리케이션은 Flask 버전 0.11을 필요로 하고, B라는 어플리케이션은 Flask 버전을 0.12를 필요로 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 B 어플리케이션의 종속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시스템에 0.12를 설치하게 되면 A 어플리케이션의 종속성을 만족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어플리케이션을 수정할 때마다 매번 앱이 필요한 종속성을 만족시켜주기 위해 패키지를 재설치하게 된다면 설치하는데 시간도 많이 소요되고 불편하겠죠.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상 환경을 구축해서 프로젝트 별로 격리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virtualenv로 가상환경 구성
가상환경을 가능하게 해주는 도구는 `virtualenv`라고 하며, 이를 설치하기 위해 터미널에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virtualenv`가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터미널에 다음과 같은 명령을 입력합니다.
앞으로 사용할 프로젝트 폴더를 만듭니다. 여기서는 `flask_blog`라고 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 폴더 하위에 가상 환경을 만듭니다. 가상 환경의 이름은 아무거나 상관 없지만 `env`, `venv`와 같은 이름을 주로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venv`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환경을 만들었으면 가상환경을 사용하기 위해 활성화 작업을 해야 합니다.
가상 환경이 활성화 되면 터미널에 가상환경 이름이 표시됩니다.
작업이 끝나고 가상환경에서 벗어나려면 간단하게
를 입력하면 됩니다.
Flask 설치
먼저 가상 환경이 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한 다음 `pip` 도구를 이용해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flask --version` 명령을 이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