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nding Vocabulary Size

DEVIOUS, CROOKED, OBLIQUE

DEVIOUS: Your plans are devious.

a. tricky

b. well-developed

c. not well thought out

d. more expensive than necessary


      Do not deviate from the truth.    진실에서 벗어나지 말라. 

   deviousdeviate (turn away from) 벗어나다, 일탈하다 의 형용사형입니다. 그래서, 일탈적인, 비정상적인, 악한 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명사형은 deviation 입니다. Your devious behavior in this matter puzzles me since you are usually direct and straightforward 이 문장은 암기해 두시면 좋습니다. 그 이유는 devious 라는 단어의 뜻을 몰라도 뒤에 나오는 direct, straightforward 라는 단어의 뜻과 반대되는 개념이라는 것을 추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늘 올바르고 정직했던 네가 이번 일에 대한 삐뚤어진 행동은 당황스럽다는 말입니다. 

   devious 의 동의어 및 유사어를 찾아보면 crooked, oblique 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crooked 는 두가지 뜻이 있습니다. 구부러진, 휘어진 그리고 (꽈배기처럼) 꼬인 과 같이 물질의 상태를 표현하는 것과 올바른 길에서 벗어난 또는 사기/부정행위등을 말할 때 제시되는 것 등입니다. oblique 도 유사한 뜻을 갖고 있으나 벗어난 이라는 의미가 조금 다릅니다. 수직이나 수평에서 벗어난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정리를 하면 통상 기준에서 벗어난 것을 이야기 할 때는 devious가 되고 벗어난 상태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할 때는 crooked 또는 oblique 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 문제의 정답을 알알볼 차례입니다. devious 의 마지막 뜻으로 악한 이 있습니다. 그래서, 정답은 a. tricky 입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짚고 끝내겠습니다. oblique에 관한 것인데요. oblique 의 다른뜻으로 indirect 간접적 이 있습니다. 에둘러서 얘기하거나 왜곡해서 말하는 것을 제시할 때 사용됩니다. In her speech she made only oblique references to the scandal. 여기서는 oblique = obscure 분명하지 않은 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Froggy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