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INX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재작성 (rewrite)

URL을 통한 요청

웹서버와 웹브라우저는 URL을 통해서 통신을 주고 받는다. 그리고 웹서버의 기본적인 동작은 URL의 Path에서 요청하는 파일을 Document Root 에서 찾아서 전달해주는 것이다. 만약 에플리케이션(php, python, ruby, perl..)을 요청하는 것이라면 URL 뒤에 파라미터를 붙이기도 한다. 

재작성

재작성(Rewrite)이란 요청을 통해서 주어진 URL의 규칙을 변경해서 웹서비스를 보다 유연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아파치 웹서버에서는 mod_rewrite라는 모듈을 통해서 할 수 있었던 작업이다. NGINX 에서는 rewrite 모듈을 통해서 URL을 재작성 할 수 있다. 

예제

URL으로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자.

1. 의미론적 URL (semantic url)

우선, 의미론적 URL이 아닌 것을 먼저 보자.

http://en.wikipedia.org/wiki/index.php?title=Semantic_URL

위의 URL을 의미론적인 URL로 바꾸면 아래와 같다.

http://en.wikipedia.org/wiki/Semantic_URL

의미론적이지 않은 URL을 의미론적으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한다. rewrite 규칙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는 뒤에서 알아보겠다.

아래와 같은 문법적인 구성을 통해서 재작성을 할 수 있다는 것만 살짝 맛보고 리다이렉션 규칙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예제 다음에 나오는 리다이렉션 문법을 숙지 한 후에 다시 살펴보자. 

rewrite ^/wiki/(.*)$ /wiki/index.php?title=$1?;

의미론적 URL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다. URL에게 해당 URL이 담고 있는 정보를 예측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 중요한 장점이다. 또 다른 장점은 검색엔진이다. 검색엔진은 URL의 정보를 중요한 검색조건으로 사용한다. 

2. 확장자의 치환

정적인 파일과 동적인 파일

우선, 동적인 파일의 예를 보자. 확장자가 php이다. 이것은 index.php 파일이 에플리케이션에 의해서 실행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그것은 이 파일의 내용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검색엔진은 .php, .asp, .rb와 같은 동적인 파일보다 .html과 같은 정적인 파일의 내용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http://opentutorials.org/index.php

확장자의 변경

아래 URL은 네이버의 URL이다. 확장자가 nhn이다. nhn이라는 언어는 존재하지 않는다. 네이버는 자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 무엇인지를 숨기기 위해서 php, jsp, asp와 같은 확장자 대신에 nhn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의 장점은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자사가 사용하고 있는 기술을 숨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자연스럽게 보안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http://endic.naver.com/search.nhn

3. 리다이렉션

라디이렉션(redirection)은 사용자가 요청한 정보의 위치가 다른 곳으로 옮겨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들어서 아래 URL로 접근 했을 때 

http://old_site.org/tutorials/javascript.html

아래 URL로 보내고 싶다면 

http://opentutorials.org/course/48

old_site.org의 NGINX 설정에서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location ~ /tutorials/javascript.html {
    rewrite ^ http://opentutorials.org/course/48;
}

4. 내부 리다이렉션

위에서 살펴본 리다이렉션을 외부 리다이렉션이다. 외부 리다이렉션은 웹서버가 웹브라우저에게 302, 301 헤더 값을 전송하면 웹브라우저는 웹서버가 안내하는 페이지로 다시 재접속을 하는 방식이다. 즉 웹서버 외부에 존재하는 웹브라우저가 리다이렉션의 주체가 된다. 반대로 내부 리다이렉션은 NGINX 내부에서 일어나는 리다이렉션이기 때문에 더 빠르고 웹브라우저에게 리다이렉션 자체를 숨길 수 있다. 

만약 아래와 같은 URL로 접근한다고 했을 때 

http://test.com/docs/readme.html

실제로 위의 파일은 아래의 위치에 존재한다면 

http://test.com/files/docs/readme.html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location /docs/ {
    rewrite ^/docs/(.*)$ /files/docs/$1;
}

모듈은 리다이렉션 할 URL에 http://가 포함되어 있으면 NGINX Rewrite 모듈은 자동으로 외부 리다이렉션을 사용한다. 

리다이렉션의 디버깅

리다이렉션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리다이렉션을 디버깅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자. 그래야 테스트 하기가 편리하다. 

error_log 지사자를 server나 location 블록 아래에 위치시킨다. server 블록 아래에 두면 해당 가상 호스트 전체의 에러 메시지가 출력될 것이고 location 블록 아래에 두면 해당 경로에 대한 에러만 로그로 출력될 것이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다. 아래의 설정은 opentutorials.org 전체에 대한 에러를 /var/log/opentutorials.org.error 파일에 기록한다. 또 php 파일에 대한 에러는 /var/log/opentutorials.org.org.php.error에 기록한다. 뒤에 붙은 debug 는 에러로그의 수위를 나타내는데 rewrite에 대한 에러를 출력하려면 debug 레벨을 사용해야 한다. 

server {
    server_name opentutorials.org
    error_log /var/log/opentutorials.org.error debug;
    location ~ /.php$ {
        error_log /var/log/opentutorials.org.php.error debug;
    }
}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