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다운 for everybody

마크다운이란

 

마크다운

1.마크다운은 글을 쓰는 방법
2.마크다운은 쉽다
3.단점은 있습니다

 

마크다운은 글을 쓰는 방법

우리가 글을 쓸 때 단순히 문장만을 나열하지 않죠. 글에 넘버링을 하기도 하고 밑줄을 긋거나 색을 입히기도 합니다. 인용문을 넣기도 하고 제목을 붙이기도 하죠. 아 참 이미지나 표도 들어가야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글을 작성 때는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들이 필요하네요.

평소에 우리가 온라인상에 글을 작성할 때는 Tistory, Naver에서 제공하는 텍스트 에디터들을 사용하지요. 이런 에디터들을 통해서 작성된 텍스트는 html 파일의 형태로 변환되어서 제공되어집니다. 굳이 이런 텍스트 에디터들을 사용하지 않고 html의 형식으로 바로 글을 작성 할 수 도 있겠죠. 그렇다면 왜 우리는 마크다운을 사용해야 할까요?

 

마크다운은 쉽다

마크다운을 사용하는 이유는 하나입니다. 쉽기 때문이죠. 처음 마크다운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을 이 대목에서 말도 안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1. 여러 기기에서 사용하기 편합니다.
    예를 들어 한글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글감을 관리하는 경우 모든 기기에 .hwp을 다룰 수 있는 에디터가 있어야하죠. 마크다운 파일의 경우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텍스트 편집기라면 모두 md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용량이 작은 것도 큰 장점입니다.
  2. 여러 기기나 장치를 오가도 서식이 망가지는 경우가 없습니다.
    여기저기에서 글을 복사해와 편집하다보면 서로의 스타일이 달라서 글의 모양이 이상해진 경험 한번씩을 해보셨을 텐데, 마크다운으로 글을 정리하면 그런 경우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html로 변환하는 것 뿐만 아니라 pdf, ebook등 다양한 형식으로 글감을 변환할 사람에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스타일을 적용하는게 정말 쉽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써내려가면서 바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블록해서 스타일을 지정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가 필요없이 키보드를 위주로 글을 작석하기 때문에 모바일 환경에서 글을 작성할 때 그 힘을 발휘합니다.
  4. 텍스트 파일이기 때문에 버전관리시스템을 이용하여 변경이력을 관리할 수 있다.
    최종.txt 진짜진짜최종.txt 20190514진짜최종.txt 같은 경우 한번 쯤은 겪어 보셨잖아요? 이런 경우가 사라집니다.

 

단점은 있습니다

  1. 표준이 없습니다.
    사용하는 마크다운 > html 변환 프로그램에 따라서 생성되는 디자인이 조금씩 다릅니다. 그리고 문법도 조금씩 다릅니다.
  2. 몇몇 html 기능들은 지원하지 않고 있어서 html 코드를 직접 작성해야 한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