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쓰는 노트북에 리눅스 설치하기

운영체제 선택하기 - 2

그럼 어떤 리눅스를 설치하는게 좋을지 고민하게됩니다. 

리눅스배포판 로고
수많은 리눅스 배포판

어떠한 리눅스가 나에게 맞을지는 본인이 직접 경험해 가면서 선택하면 됩니다. 

그말은 즉 한번만 설치하고 계속 쓰게되지 않을 것이란 말이기도 합니다. 

설치하고 사용하다보면 다른 운영체제가 궁금하기도 하고 새로운게 나오면 체험해보고 싶기도 합니다.

다행이 요즘 리눅스의 배포판(distro)은 윈도우 설치하는 것 만큼 쉬워지고 설정도 간편해진 것들이 많아서 쉽게 갈아탈 수 있게되었습니다. 

각각의 리눅스 배포판의 홈페이지를 접속해보거나 유투브를 리뷰를 보면 설치하기 전에 먼저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안쓰던 노트북에 리눅스를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니 가장 최소사양으로 설치할 수 있는 리눅스를 알아보겠습니다. 

주분투(xubuntu)

루부투 (lubuntu)

각 운영체제의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설치하는데 필요로하는 최소사양(Minimum system requirement)과 원활히 돌아가기 위한 추천사항(recommend requirement)이 나와있습니다. 

주분투의 경우 최소사양이 아래와 같이 나와 있네요. 

To install and use Xubuntu, you need an Intel or AMD 64-bit processor with at least 1 GB of memory. You may need more if you have integrated graphics.
When you install Xubuntu, you need at minimum 8.6 GB of free space on your hard disk.
 
만약 내 노트북의 cpu 처리방식이 64비트가 아닌 32비트라면 32비트를 지원하는 리눅스 배포판을 찾아야 겠죠.
찾아보니 lubuntu 19.04 버전의 경우에는 아직 32비트를 지원하는군요.

낮은 사양을 요구하는 운영체제의 경우에는 그에 맞는 저사양용 그래픽을 사용하기때문에 저사양의 노트북에 설치했을 때 기존의 운영체제보다 빠르다는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은 예전에 사용하던 윈도우 xp느낌이 납니다면 오래된 노트북이 최근에 개발된 운영체제로 전보다 빠르게 쓸수 있다면 충분히 시도해볼만한것 같습니다. 

 

xubuntu의 실행화면
xubuntu의 실행화면 

 

댓글

이 글은 본인이 강의를 준비하며 나오는 생각들을 정리한 글입니다.

댓글 본문
버전 관리
anton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