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시피 1
only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녹여 액체로 만든 후 용기에 담아 주방세제로 사용합니다.
자세한 비율이 나와 있지 않은걸 보면 천연이라 대충사용해도 된다는 뜻 같습니다.
그래도 아래 레시피를 대충 참고해 보면 베이킹소다 : 물 = 1 : 5정도로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레시피 2
+ +
1 : 1 : 10
베이킹소다 : 식초 : 물
먼저 물에 베이킹소다를 녹입니다. 분량의 식초를 천천히 부어 줍니다. 이때 알카리성인 베이킹소다와 산성인 식초의 중화작용으로 부글거리는데 넘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제조후 용기에 넣습니다.
이렇게 만들어둔 천연세제는 설겆이할때 사용하거나 주방, 욕실, 거실등 분무기로 뿌려 닦아내는등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 3
베이킹소다만으로도 설거지가 가능하지만, 입자가 너무 곱고 물에 잘 녹아 설거지 하는 느낌이 덜 들 수 있는데 전분가루를 함께 사용하게 되면 전분가루의 질감이 이러한 느낌을 다소 해소시켜주며 밀착력을 높에 그릇에 달라붙은 찌꺼기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또한 기름기를 제거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
2 : 1
베이킹소다 : 전분가루(밀가루로 대체가능)
베이킹소다와 전분가루를 섞어 물을 조금씩 부어 반죽을 해서 동그랗게 뭉쳐지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천연세제를 밀폐용기에 꼭꼭 눌러담습니다.
보관은 상온에서 2~3일정도 가능하지만, 여름에는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보관은 1주일입니다.
사용방법 1. 일반적으로 기름기가 많지 않은 설거지의 경우
- 그릇에 묻은 음식물 찌꺼기를 먼저 제거하는 애벌 설거지 합니다.
- 물을 적당히 받아 만들어놓은 천연 세제를 한스푼정도 넣어 녹여줍니다.
- 천연 세제를 푼 물을 이용해 수세미로 닦습니다.
-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급니다.
사용방법 2. 기름기가 많은 설거지의 경우 구연산과 함께 사용
- 위에서 만든 베이킹소다 세제를 적당히 덜은 후 구연산과 물을 넣어 섞어 둡니다.
- 부글부글 화학반응이 일어나면 수세미에 묻혀 그릇을 닦습니다.
- 흐르는 물로 충분히 헹급니다.
레시피 4
+ +
2 : 1 : 1
밀가루 : 물 : 식초
위의 분량대로 섞어서 밀폐용기에 담아서 사용합니다.
보관은 밀가루가 상할 수 있으니 한번 만들어서 2~3일 이내에 사용하시고, 아니면 냉장보관 하시고, 1주일 이내에 사용하세요.
레시피 4번은 그야말로 집에 있는 재료만 가지고도 설거이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레시피 3번은 밀가루의 기름때 제거하는 기능과 베이킹소다의 다양한 효능을 설거지에 이용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좀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레시피 2번은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아 설거지 하는 느낌이 덜 드는 단점이 있지만 식초로 세균번식을 억제해 주므로 베이킹소다와 함께 사용하면 훌륭한 주방세제가 됩니다.
레시피 1번은 베이킹소다만으로 설거지 하는 방법인데 베이킹소다에는 여러가지 다양한 효능이 있으므로 그것 자체로도 설거지가 가능합니다. 다만 기름때가 심할 경우에는 여러번 세척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