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코스 전체목록

닫기

선생님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본 코스는 학생에게 프로그래밍을 알려주는 선생님들을 위해서 마련된 내용입니다. 

디지털 수업방법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방법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수업에서는 디지털화된 방법으로 컨텐츠를 만들고 그것을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스크래치

스크래치는 MIT에서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일반적인 언어와 다른 점은 코드가 등장하지 않고 마우스로 블럭을 움직이면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만들어진 언어이기 때문에 좀 더 고차원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로 나아가기 전 단계의 교육 도구로서 좋습니다. 특히나 아이들 코딩 교육에서는 거의 표준적인 교육도구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배워둘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스크래치도 좋은 도구입니다만 실질적인 교육효과를 드러내기 위해서는 좀 더 실용적인 만들기의 대상이 필요합니다. 웹 애플리케이션 수업은 기술의 웹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한 수업입니다. 웹은 오늘날 가장 중요한 정보기술입니다. 그러면서도 HTML이라는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HTML, CSS, JavaScript, PHP, MySQL과 같이 완전히 다른 형태의 다양한 기술들을 접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의 기본적인 체계인 서버와 클라이언트라는 개념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특정 기업에 종속되어 있지 않은 공공재이기 때문에 공적 영역에서 교육의 대상으로 더 없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