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에 출판된 이더리움 관련 책들을 짧게 비교 및 평가 해봅니다. 총점은 5점 만점 기준입니다. 제가 읽어 보고 주관적으로 정한 것이니 오해 없으시면 좋겠습니다.
1. 이더리움과 솔리디티 입문
참고. 원서로 봤습니다. 따라서 번역본의 번역 퀄리티는 알지 못합니다.
- 내용이 전반적으로 개발서이기 보다는 암호화폐와 관련된 시장 분위기, 특히 미국의 분위기, 환경에 대한 설명이 많음
- 내용이 어려움. 하지만 암호화폐 관련하여 보다 사실적 상황을 파악하기엔 좋음
- 솔리디티 관련하여 문법적 설명 부실
- 총점: 1 (개발서로는 적절하지 않음)
2. 이더리움을 활용한 블록체인 프로젝트 구축
참고. 번역서를 봤습니다. 내용을 전부 보지 않았습니다. 중간정도까지 정독했습니다.
- 번역이 매끄럽지 않습니다. 이더리움 개발자가 번역하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 원서가 pdf로 돌아다닙니다. 참고하면 좋습니다.
- 전반부에 주요 암호화폐의 기술, 이더리움과 관련된 이론이 매우 축약적으로 설명되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짧게 잘 요약은 되어 있는 느낍입니다.
- 전형적인 개발서입니다. 대부분의 페이지를 개발에 할애했습니다.
- 그러나 친철하게 이렇게 저렇게 하라라고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예제 돌리는 것도 직접 찾아가며 알아가야 합니다.
- 다양한 예제가 있고, 소스 코드를 공개하였습니다.
- 총점: 4
3.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전 입문
참고. 번역서를 완독했습니다.
- 일본어 번역서, 특히 기술서적은 번역이 매끄럽습니다. 이 책도 매끄럽게 번역되었습니다.
- 이더리움 클라이언트 Geth를 이해하고, 설정하는데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 사용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하나하나 이렇게 하라고 알려줍니다.
- 단점은 모든 예제에 처음부터 하는 방법이 그대로 넣어, 엄청난 페이지 낭비가 있습니다. 동일한 내용이 계속 반복됩니다.
- 소스 코드가 오픈되어 있습니다. 명령어 창에 넣는 명령도 공개되어 직접 사용자가 치지 않아도 됩니다.
- 총점: 3
4. 이더리움 베이직 스마트 컨트랙트 입문에서 DApp구현까지
참고. 유일하게 한국 사람들이 집필한 책입니다. 참고로 고려대학교 박사, 석사 학생들지 집필했습니다. 활용전까지 완독했습니다.
- 다수가 집필하다 보니 연결성은 떨어집니다.
- 저자들이 이더리움이나 블락체인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아 보입니다. 기술관련 설명들에 깊이가 없습니다.
- 스마트 컨트랙트 문법이 있긴 하나, 엉뚱하게 문자열 처리하는 부분에 엄청난 할애를 했습니다. 솔직히 스마트 컨트랙트와 무관한 일반적 내용으로 생각됩니다.
- 스마트 컨트랙트 관련 예제가 이해하기 어렵게 기술되어 있는 느낌입니다.
- 솔리티디 관련 문법은 비교적 많이 다루고 있지만, 역시나 문자열 처리에 너무 치중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 총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