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루시드 드림 유도를 위해 다양한 자극 실험한 논문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그전에 논문 출처를 보면 이렇습니다.
International Journal of Dream Research 꿈 연구 논문집
뭐 사람들이 안하는 게 없을 정도로 정말 다양한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자들은 어떻게는 논문을 내야하는 입장에 몰리다 보니 누구도 하지 않는 연구도 하는 경우도 있죠.
그럼 논문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만 해보겠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논문은 Abstract만 읽으면 논문의 내용이 요약됩니다.
자극을 통해서 루시드 드림을 유도하고자 하는 연구는 오래전부터 행해졌습니다. 논문으로 나온건 근래 1958년이지만 고대부터 루시드 드림을 알고 사용해왔기 때문에 그 역사는 훨씬 오래 됐습니다.
최근 서양에서 행해지는 자극을 통한 루시드 드림 유도의 가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부 자극을 가해 꿈 속에 외부 자극과 연관된 내용을 단서(cue)삼아 꿈임을 알아챌 수 있다.
자극 종류
자극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물 자극(water stimuli)
- 빛 자극(light stimuli)
- 소리 자극(acoustic stimuli)
- 진동-촉각 자극(vibro-tactile stimuli)
- 전기-촉각 자극(eletro-tactile stimuli)
- 전정기관 자극(균형잡는 역할, vestibular bodily stimuli)
물 자극
- 1958년 Dement와 Wolpent는 REM 수면 중인 사람들(12명)에게 피부가 드러난 부위에 물을 스프레이로 뿌림.
- 사람들이 잠에서 깨지 않은 33번의 시도 중에 물 스프레이와 관련된 꿈을 꾼 경우가 무려 42%에 달함.
- 꿈 예시: 갑작스런 폭우, 비새는 천장, 누군가에 의해 쭉 짜짐 (squirted by someone)
- 1978년에 Hearne이 동일한 실험을 했는데(10명, 하루동안 실험) 60%가 물 관련 내용이 꿈에 나타났지만, 루시드 드림 유도 효과는 없었음.
소리 자극 (auditory stimulation)
- 1958년 Dement가 소리 톤과 빛 자극을 가했을 때, 이와 연관된 것이 꿈에 나타난 것은 각각 9%, 23% 였음.
시각 자극(visual stimulation)
- REM 수면 동안 빛으로 루시드 드림 단서(cue)를 주는 것이 효과를 보임.
- 1994년 Levitan과 Laberge가 실험한 결과 실험자의 80%가 루시드 드림을 경험.(단 정확한 실험 회수는 공개되지 않음)
전기 자극(eletro-tactile stimulation)
- 1983년에 Hearne이 손목에 전기 자극을 가하는 실험 진행.
- 12명 중에 절반인 6명이 하룻밤 실험을 진행했는데 루시드 드림을 경험!
- 2명은 루시드를 경험했지만, 자극 중에 잠에서 깼음.
진동 자극(vibro-tactile stimulation)
- 기존에 진동 자극에 대한 실험이 많이 진행되지 않았음.
- 본 논문은 진동 자극 효과를 실험하고자 함.
- 진동 자극을 검지쪽에, 손목, 발목 에 자극을 가했을 때 결과를 살펴봄.
실험 조건
- 아래 모든 실험은 모두 피실험자가 REM 수면일 때 자극을 가한 것임.
- 실험자가 피실험자의 수면 상태를 눈으로 보고서 REM 수면 상태일 때 자극을 가함.
- 실험자는 피실험자의 상태를 보고서작은 범위 내에서 자극의 시간 및 세기를 조정함.
- 피실험자별로 첫날 자극의 세기를 낮은 것 부터 테스트 하여 점차 자극의 세기를 올림.(자극시에 깨지 않았을때)
시각 자극 (Visual Stimulation)
- 2개의 빨간색 LED 빛을 1Hz 주기로 고글형태의 장치로 자극함.
- 한 번의 자극은 5초 동안 지속됨(1Hz 주기로 깜빡이는 빛을 5초동안 자극)
엄지 촉각 자극(Tactile Stimulation, Index finger)
-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모터와 같은 것으로 진동 자극 생성.
- 엄지에 모터로 2초간 진동 자극을 가함.
- 어떤 주기로 자극했는지는 명시되어 있지 않음. 단순히 2초동안 모터를 킨 것으로 추정됨.
손목, 발목 촉각 자극 (Tactile Stimulation, wrist or ankle)
-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모터와 같은 것으로 진동 자극 생성.
- 손목과 발목에 진동 자극을 가함.
- 손목과 발목의 진동 자극 순서는 랜덤으로 하고 각 자극은 2초동안 가함.
- 어떤 주기로 자극했는지는 명시되어 있지 않음. 단순히 2초동안 모터를 킨 것으로 추정됨.
실험 방법
- 수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polysomnography (PSG) 장치를 사용.
- 2개의 EEG, 2개의 ECG, 2개의 EMG가 사용됨.
- 피실험자는 연속적인지 않은 이틀 동안 실험에 참가
- 피실험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안내문을 소리로 글로 제시함.
잠들기 전에 자극에 대해 설명이 있을 것입니다.
당신은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고, 우리에게 자극을 느꼈는지 얘기해 주십시오.
잠들기 전에 자극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그것의 느낌을 상상해 보세요.
만약 당신이 그 자극을 꿈 속에서 느낀다면, 당신은 꿈꾸고 있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을 것입니다. 자극은 꿈에서 어떤 형태로든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깊게 관찰하십시오.
만약 루시드 드림을 꾸고 있다면 눈알을 좌우좌우(LRLR)로 움직여 알려주세요. - 3번째 REM 수면 부터 자극을 가함 (1, 2번째 REM 수면은 비교적 짧기 때문)
- 자극은 REM 수면 감지후 5분이 지나서 가해지고, 또 10분이 지나서 가해짐.
- 피실험자가 루시드 드림임을 알리는 LRLR 신호를 보내면 자극을 중지시킴.
실험 결과
시각 자극 (Visual Stimulation)
- 열명 중 한명이 루시드 드림 경험. 10%
- 꿈 전체 중 루시드 드림인 비율은 5.6%
- 빛과 관련된 것이 꿈에 나타났다고 보고된 것은 38.9%
엄지 촉각 자극
- 루시드 드림 보고되지 않음. 0%
- 촉각 자극과 관련된 꿈 내용 42.9%
손목, 발목 촉각 자극
- 20번의 발목 자극과 16번의 손목 자극이 가해짐.
- 14명 중에 2명이 루시드 드림 경험. 14%
- 루시드 드림 유도된 경우는 손목 자극에서는 나오지 않았고, 오직 발목 자극에서만 나옴.
- 꿈 전체 중 루시드 드림 비율은 7.4%
- 촉각 자극과 관련된 꿈 내용 48.1%
결론
- 1995년 Laberge가 실행한 실험에서 아무 자극도 가하지 않는 대조군의 루시드 드림 경험율이 12.35%였음.
- 손목, 발목 촉각 자극으로 인한 루시드 드림 경험율이 14%인데, 자극을 가하지 않은 경우가 큰 차이가 없는 것임.
- 단, Laberge의 실험에서는 피실험자들이 루시드 드림에 관심이 많고, 경험자가 있었음.
- 루시드 드림을 판별하는 기준이 모호함. 판별 기준 확립이 필요 (참고로 Voss교수가 LuCiD scale을 만들었음)
- 손목이나 엄지에 자극을 가했을 때는 루시드 드림이 유도되지 않았고, 발목에서 2건의 루시드 드림 유도가 되었는데, 손이나 손목은 민감한 부위라 자극으로 인해 잠에서 깨는 게 아닐까 함. 반면 발목은 덜 민감해서 깨지 않고 루시드 드림 유도가 된게 아닌가 함.
사족
펜필드의 호문클루스 그림을 보면 손을 담당하는 부위가 매우 크지만, 발 또한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http://www.gjnews.com/default/index_view_page.php?part_idx=363&idx=42053
발목이나 손목은 비교적 적은 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손목이나 발목은 비슷한 민감도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실험의 발목이 덜 민감해서 루시드 유도가 잘된거 같다는 얘기는 모수가 너무 적어서 판별하기가 어렵네요.
진동 자극이 루시드 드림 유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던 차였는데, 재밌게 잘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실험 내용보다 더 유도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났습니다!
오늘의 실습: 잠잘 때 외부 자극이 꿈에 관련해서 나타난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실제 오줌이 마려워 꿈 속에서 화장실을 찾아다니는 것처럼요. 보통 꿈에서는 거의 오줌을 싸고 싶어도 못싸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장실을 못찾기도 하고요. 이럴 때 바로 루시드 드림 큐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