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G

오픈 소스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코스 전체목록

닫기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GNU와 블렌더

GNU(그뉴)란 `GNU는 유닉스가 아니다'를 의미하는 영어 표현인 `Gnu is Not Unix'를 구성하는 단어들의 첫 자를 따서 만든 약어입니다. GNU는 유닉스와 완벽하게 호환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이름이며, 원하는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리차드 스톨먼

GNU 프로젝트

조지 오엘의 소설 <1984년>은 전체주의가 극대화된 미래를 그리고 있습니다. 빅 브라더의 감시 아래 모든 것이 통제된 세계를 예상한 조지 오엘 처럼 1984년, 한 프로그래머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의 이름은 리처드 매슈 스톨먼(Richard Matthew Stallman) 입니다. 동료 프로그래머들이 회사를 만들거나 회사에 들어가 자신들의 코드에 독점권을 주장하기 시작하자 반기를 들었던 것입니다. 스톨만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운동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조지 오엘이 국가 체제에 대한 전체주의를 경고했다면 리처드 스톨먼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전체주의를 경고했던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의 독점권은 선택의 자유를 박탈하게 될 것이고 프로그래머들이 서로를 투쟁해야 할 대상으로 느끼게 할 것이라고 스톨먼은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곧 공동체를 파괴하는 행위이죠. 그가 생각하는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재미와 공유를 위한 것이고 그 결과물은 공동체와 이웃을 돕기 위해 존재해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1983년부터 1985년까지 스톨먼은 독점권을 주장하는 프로그램과 똑같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배포하며 소프트웨어의 독점을 막기 시작했습니다. GNU 프로젝트는 프로그램을 실행, 복제, 배포, 접근, 수정, 개선을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프로그램과 운영체제를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1985년, 스톨먼은 이러한 생각을 다듬어 GNU 선언문을 발표하고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을 설립하게 됩니다.

소프트웨어의 4가지 자유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의 ‘Free’는 영어에서 ‘자유’와 ‘무료’라는 두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은 자유에 관한 것이지 무료, 공짜와 같은 가격에 대한 것은 아니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자유와 무료를 다른 단어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의미가 구별 되고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에서 정의한 소프트웨어의 4가지 자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그램을 어떠한 목적으로도 실행할 수 있는 자유.
  2. 프로그램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학습하고, 자신의 필요에 맞게 개작할 수 있는 자유. 이것을 위해서는 소스 코드에 대한 접근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3. 이웃을 도울 수 있도록 복제물을 재 배포할 수 있는 자유.
  4. 프로그램을 개선시킬 수 있는 자유와 개선된 이점을 공동체 전체가 누릴 수 있게 그것을 발표할 자유. 이를 위해서는 역시 소스 코드에 대한 접근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스톨만은 소프트웨어가 누구나 쉽게 복사와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 세계의 물건과는 다른 개념으로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독점 방식 보다 상호 협력이 가능한 방식의 개발이야말로 공동체를 위한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바탕에는 미래에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위한 강력한 도구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 있었던 것입니다.

GNU 프로젝트는 수 많은 프로그래머들의 폭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냅니다. GNU의 철학은 새로운 사회의 새로운 철학으로 열정적으로 변해 갔습니다. GNU 운동이 없었다면 우리는 지금 소프트웨어 회사들의 독점 때문에 많은 비용과 시간을 지불했을 것입니다. 회사들이 의도적으로 버전업을 더디게 하더라도 탓할 수 없었겠죠. 오늘날 핵심이 되는 주요 프로젝트는 GNU정신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스톨먼에게 고마워 해야겠네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GNU 프로젝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오픈 소스(Open Source)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원시 코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약속 한 것입니다. 1998년에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Internet Explorer의 독점에 밀린 넷스케이프(Netscape) 개발자들은 사업을 접기로 하고 넷스케이프의 원시 소스를 공개하기로 합니다. 통칭 모질라(Mozilla) 프로젝트라고 부르는 이 프로젝트에서 원시 소스를 어디까지 공개할 것인가에 대한 회의를 하는 도중 ‘오픈 소스’가 등장합니다. 오픈 소스와 자유 소프트웨어는 일란성 쌍둥이 같지만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GPL(General Public License) 조항은 매우 ‘엄격한 자유’를 요구했기 때문에 대다수 기업들인 참여하기 힘들었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누구나 코드를 볼 수 있으면서 제작자의 권리를 지킨다면 더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겠죠. 그리하여 넷스케이프의 에릭 레이먼드와 브루스 페런스는 ‘오픈 소스’라는 새로운 용어와 개념을 제안하고 오픈 소스 활성화 및 인증을 담당하는 OSI(Open Source Initiative)를 만들었습니다.

오픈 소스 라이선스

OSI는 오픈 소스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다음에 강제조항에 따라 검토한 후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1. 자유 배포(Free Redistribution)
  2. 소스코드 공개(Source Code Open)
  3. 2차적 저작물(Derived Works) 허용
  4. 저작자의 원시 코드 원형유지 (Integrity of The Author's Source Code)
  5.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차별 금지 (No Discrimination Against Persons or Groups)
  6. 사용 분야에 대한 제한 금지 (No Discrimination Against Fields of Endeavor)
  7. 라이선스의 배포 (Distribution of License)
  8. 라이선스 적용상의 동일성 유지 (License must not be specific to a product)
  9. 다른 라이선스의 포괄적 수용 (License must not contaminate other software)
  10. 라이선스의 기술적 중립성 (License must be Technology-Neutral)

오픈 소스의 주요 라이선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GPL, General Public License)는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입니다. GPL은 가장 널리 알려진 강한 카피레프트(Capyleft) 사용 허가이며, 현재 블렌더를 포함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70%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강력한 자유를 주장하는 라이선스이며 2차 저작물에도 GPL 라이선스를 부여해야 합니다.

GNU 약소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LGPL,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는 약소화된 라이선스 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카피레프트를 두지 않습니다. 그러나 후자의 프로그램에도 어느 정도의 규제가 있습니다. LGPL은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Library)에 주로 쓰이며, 간혹 독립적인 프로그램에도 쓰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모질라 와 오픈 오피스가 있습니다.

MPL 모질라 공용 허가서(MPL, Mozilla Public License)는 모질라 프로젝트에 의해 만들어진 프로그램들에 적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BSD license는 공공기관에서 만들어낸 것이므로 공공의 몫으로 돌려주자는 의미가 강하므로 라이선스 자체에는 아무런 제한 없습니다. 라이선스라고 하기엔 제약이 적습니다. 아파치 라이선스(Apache License)는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선스 규정입니다. 아파치 2.0 라이선스는 누구나 해당 소프트웨어에서 파생된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으며 저작권을 양도, 전송할 수 있는 라이선스 규정을 의미합니다.

  무료이용 가능 배포허용 가능 소스코드 취득가능 소스코드 수정가능 2차저작물 재공개의무 독점SW 결합가능
GPL O O O O O X
LGPL O O O O O O
MPL O O O O O O
BSD license O O O O X O
Apache license O O O O X O

블렌더 라이선스

블렌더 GNU-GPL 라이선스 블렌더는 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GPL, General Public License)를 가지고 있습니다. 블렌더는 자유 소프트웨어 정신에 따라 다음과 같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1. 당신은 블렌더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당신은 블렌더를 무료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3. 당신은 블렌더의 작동 방식을 연구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4. 당신은 블렌더의 변경된 버전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GPL 라이선스는 모든 사람이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수정, 배포, 공유할 수 있는 자유를 보호 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라이선스 입니다. 이러한 것은 일반적으로 카피 레프트(Copyleft)라고 지칭합니다. 블렌더 재단은 bloender.org를 통해 블렌더의 자유를 지켜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재웅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