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수업은 좌표를 알아봅시다의 선생님용 교안입니다.
수업 방법
본 수업은 스크래치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좌표를 알려주는 수업입니다. 그런데 좌표 개념은 3학년 이하의 학생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개념입니다. 동시에 스크래치를 통해서 좌표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선생님은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좌표 개념을 설명 합니다
본 수업에 나와있는 방법으로 좌표를 설명합니다. 필자는 구글 지도 서비스를 이용해서 좌표를 설명했습니다만 웹사이트 사용 경험이 없는 학생이라면 오히려 이해를 어렵게 만들 수 있는 측면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학년이라면 집 주소의 예를 들어서 각자의 집주소를 생각해보라고 이야기하고, 집주소가 하는 역할은 자신이 어디에 있더라도 집주소만 있으면 집에 찾아갈 수 있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그리고 집주소도 일종의 좌표와 같은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고양이가 움직임에 따라서 x와 y의 값이 변하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수평으로 움직일 때는 x의 값을 바꿔주면 되고, 수직으로 움직일 때는 y값을 바꿔주면 된다는 점은 천천히 이해시킵니다.
좌표 개념의 설명을 유보합니다
좌표의 개념을 선행해서 이해한다면 가장 좋지만 자칫 수업이 개념에 치우치면 수업이 지루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흥미를 잃어버리면 집중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좌표수업이 호기심을 반감시킬 우려가 있다면 이 다음 수업인 고양이를 움직여 봅시다로 바로 이동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양이의 위치를 변경하는 작업을 경험한 후에 개념을 이해시키는 것도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