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인클럽

흥미진진한 Art of Dreaming - 조합점 2

토픽 이타인클럽 > 정신과학 > 자각몽 이야기

카스타네다는 꿈수행 초기에 에너지를 전혀 볼 줄 몰랐는데, 재밌게도 돈 후앙이 조합점 위치를 일시에 변경시키려고 카스타네다의 등 양쪽 어깨뼈 사이를 세게 후려쳤습니다. 그랬더니 그는 기절하고 매우 뚜렷한 꿈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가 경험한 곳은 일반적인 꿈의 환경이 아니라 바로 '제2주의'라는 곳이었습니다. 제2주의의 세계는 일상적인 주의의 세계처럼 모든 것을 포괄하고 있는 하나의 온전한 세계입니다.

조합점의 변경에 따라 제1주의에서 제2주의 우주로 바뀌는 그림을 도식화 한게 있습니다.

출처: http://www.theshiftofconsciousness.info/castaneda.html#The_Art_of_Dreaming

위 그림은 홀로그래픽 우주이론으로 평행 우주 개념을 도식화 한 것입니다. 간단히 홀로그래픽 우주 이론은 홀로그램이 새겨진 판에 기준광을 빛추면 비추는 각도에 따라 다른 우주가 나타난다는 이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일한 우주를 경험하지만, 샤먼들, 마법사들은 아예 다른 우주, 더 큰 우주를 경험한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로 조합점을 바꾼다는 것은 기준광을 바꾸지 않더라도 조합점이 변경되어 기준광이 바뀐 효과로 다른 우주가 나타는게 아닐까 합니다.

 

마법사들은 작은 영역인 '제1주의' 곧 일상적인 세계에 대한 인식을 '조합점을 습관적인 위치에 고정시키기'라고 봤고, 이보다 훨씬 큰 영역인 '제2주의' 세계에 대한 인식을 '조합점을 무수히 다른 위치에 고정시키기'라고 봤습니다.제2주의 세계의 경험은 기이한 꿈을 꾸는 것과 비슷하고 너무나 강렬해서 오히려 일상적인 제1주의 세계가 상대적으로 희미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보통 수련생들은 제2주의 세계에서 있었던 일을 기억하지 못하는데, 제2주의 세계로 들어갔을 때 조합점이 위치했던 바로 그 지점에다 조합점을 다시 갖다놓으면 기억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단순히 일어낫던 일을 기억하는 것을 넘어서 모든 경험을 재생시킬 수 있습니다. 돈 후앙은 또 재밌는 말을 합니다.

제2주의 세계에서 뭔가를 배운다는 것은 아이 때 배우는 것과 같다네. 그렇게 배운 것은 일생 동안 남게 되지.

더욱 재밌고 놀라운 사실은, 고대 마법사들이 발견했는데, 잠자는 동안 이 조합점의 위치가 매우 쉽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합점의 위치변화가 꿈과 아주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입니다. 고대의 마법사들은 조합점이 많이 움직일수록 꿈도 매우 특이하고, 꿈이 매우 특이할수록 조합점도 많이 움직인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 그들은 조합점을 옮기는 방법을 고안해 내었습니다. 그것은 변성의식 상태를 야기하는 식물(버섯류)를 섭취하거나 허기, 피로, 스트레스 상태로 스스로를 몰아넣는 것 등입니다. 그리고 특히 꿈을 통제하는 기술을 고안해 내었습니다.

마법사들에게 꿈수행은 고도로 세련된 기술이며, 우리의 인식범위를 넓혀 인식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조합점의 습관적인 위치를 마음대로 바꾸는 기술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늘의 실습: 살아오면서 조합점이 변경된 적이 있나요? 평소와 다른 우주를 경험한 적 말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