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배우기 - 선생님용

작업한 것을 저장하기

본 수업은 작업한 것을 저장하기의 선생님용 교안입니다.

수업방법

학생용 교재에는 스크래치의 저장 방법만을 간단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만 선생님은 더 많은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겠죠? 기본적인 내용은 학생용 교재를 참고하시고 이번 시간에는 메뉴 중 '파일' 메뉴의 내용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나열식으로 전달하면 수업의 흥미를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최소한의 내용인 '저장하기'와 '내 작업실로 이동하기'만을 우선 알려주고, 나머지 기능은 수업을 진행하면서 맥락에 따라서 알려주거나 스스로 알아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화내용

새로 만들기

새로운 스크래치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기능입니다. 

저장하기

작업한 내용을 저장합니다. 이 때 작업 내용은 스크래치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를 대비해서 스크래치 오프라인 버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복사본 저장하기

복사본 저장하기는 현재까지 작업 중이던 프로젝트를 저장하고 이와 동일한 프로잭트를 하나 더 만듭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기존 파일의 이름 + copy'가 됩니다. 지금까지 작업한 내용을 저장하면서 새로운 내용을 추가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특히 프로젝트에 적용할 새로운 내용이 프로젝트를 망칠 수 있는 위험한 작업인 경우에 과거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복사본 저장하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작업실로 이동하기

스크래치의 내용을 저장하면 '내 작업실'에 보관됩니다. 이곳을 통해서 저장된 프로젝트의 목록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프로젝트 업로드하기

이 기능은 오프라인 스크래치에서 작업한 내용을 서버로 올릴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내 컴퓨터에 프로젝트 다운로드 하기

이 기능은 프로젝트의 내용을 내 컴퓨터에 다운로드 하는 기능입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은 오프라인 스크래치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