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배우기 - 선생님용

고양이에게 먹이를 줍시다

본 수업은 고양이에게 먹이를 줍시다의 선생님용 교안입니다.

수업방법

이번 수업의 주인공은 변수 입니다.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변할 수 있는 값이라는 뜻이죠. 그런데 이런 개념은 초등학생 수준에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스크래치에서는 변수의 활용방법을 매우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바로 점수의 표시입니다. 즉 변수를 만들고 변수 왼쪽의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변수의 값이 화면에 표시되는데요. 이런 일을 하기 위한 용도로 변수를 설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정도 용도를 설명하는 것으로 변수에 대한 언급은 끝내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심화과정에서 변수에 대한 실제적인 사례가 나오면 그 때 변수를 활용하는 폭넓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식의 복잡도를 감추기

어떤 지식이건 심도있게 접근해보면 복잡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어떤 지식이든지 그 지식의 가장 중심이 되는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간단합니다. 그리고 지식의 단순성과 복잡성 사이에는 수많은 중간 복잡성들이 촘촘히 자리잡고 있습니다. 어느 수준의 복잡도를 전달할 것인가는 풀리지 않는 숙제일 것입니다만, 필요 이상의 복잡도를 노출하지 않는 것은 선생님 특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에게는 중요한 미덕이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1. 후반양반무
    선생님용 교안은 다 봤네요
    혹시 뒤에는 더 강의할 계획이 없으신 건가요?
    정말 좋은 말씀이 많은거 같아요
  2. 후반양반무
    근데 이건 '고양이가 먹은 음식의 숫자 세기'에 관한 선생님용 교안 아닌가요? ㅠ
    '고양이에게 먹이를 줍시다' 수업의 주인공은 조건문인데 그에 대한 언급이 글에는 없네요..
  3. Daknichu
    노하우가 상당하신것 같습니다. 저도 잘 배워갑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