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GIT

| 공개

수업 소개

버전관리 시스템은 소스코드의 중요한 변화들을 기록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의 맥락을 파악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변화에 실패 했을 때 과거의 상태로 쉽게 돌아갈 수 있게 해줍니다. 결과적으로 실패에 대한 부담을 덜어지고 좀 더 자신있는 개발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버전관리는 백업, 협업과 같은 중대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적용 방법

버전관리는 사실 다소 어렵습니다. 솔직히 엄청나게 어렵습니다. 믿어지지 않을 정도의 난이도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래머들은 이 시스템을 잘 사용하지 못하면 자신을 탓합니다. 그만큼 버전 관리 시스템이 제공하는 장점이 심대하다는 반증이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버전 관리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일단은 일반 사용자용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인 다음 클라우드Google Drive와 같은 서비스라도 이용할 것을 강하게 권합니다.

특히 버전관리 시스템은 개발 조직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학습 곡선이 크고 모든 구성원들이 이 시스템에 대해서 최소한 부정적이지는 않을 때 자연스럽게 도입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에 이것은 강력한 카리스마가 있거나, 버전관리를 하지 않아서 심각한 문제를 경험하지 않은 이상 조직에 적용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구성원 중에 버전관리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하고 있는 사람이 한사람도 없다면 버전관리는 안하느니만 못할 수 있습니다. 버전관리를 도입 할 수 있는 기회가 영영 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댓글

댓글 본문
  1. 이상훈
    "모들 소개" 가 아니라 "모듈 소개" 같습니다.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