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경재배 시스템

Ebb and Flow System

http://hydroponicsgrower.org/wp-content/uploads/2014/01/2-Ebb-and-Flow-Hydroponic-System.jpg

 

Ebb and Flow (조수처럼) 밀려 왔다 밀려 갔다 하다, 성쇠를 되풀이하다, 변동하다.

- YBM 올인올 idiom 사전 (c)YBM시사닷컴 2004

사전에서의 뜻을 보시면 ebb and flow 방식 (또는 flood and drain) 이 어떤식으로 작동하는지 금방 눈치채실 수 있을 것 같아서 사전을 인용해 보았습니다. 

마치 밀물과 썰물 처럼, ebb and flow 방식에서는 타이머와 수중 펌프를 이용해서 일정 시간 마다 양액 탱크의 물을 재배통으로 퍼올립니다. 재배통에 물이 다 차게 되면, 타이머가 작동을 멈추고, 배수관을 통해 물이 조금씩 양액통으로 다시 떨어지게 됩니다. 수위가 낮아지면서 뿌리가 공기중에 노출되어 호흡을 합니다. 

ebb and flow 방식은 점적식 시스템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한 구조로 인해 제작이 간편하고 관리가 무척 쉽습니다. 타이머만 설정해 놓으면 알아서 식물에 물을 주니 거의 자동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넘친 양액은 다시 회수하는 폐쇄식 이기 때문에 점적식과 달리 환경문제에도 자유롭습니다. 또한 점적식에서는 각 개체마다 흘러나오는 물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데, Ebb and Flow 방식에서는 모든 개체가 동일한 양의 양액을 공급받는다는 점이 점적식과의 차이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Tae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