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웹서비스

AWS Command Line Tools 기본설정

CLI

Command Line Interface의 약자로 명령어를 통해서 AWS를 제어하는 방법이다. CLI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Management Console이 제공하지 않는 기능의 사용
  • 명령어의 조합을 이용한 자동화

CLI는 모든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아래는 운영체제별 기본설정 방법이다. 

운영체제별 기본설정 방법

Windows

1. Java를 설치한다.

아래의 페이지에서 '무료 Java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고 자바를 다운로드 & 설치한다.

http://java.com

2.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다. Ctrl+R 을 이용해서 실행창을 켜고 cmd를 입력한다. 

JAVA_HOME

자바가 설치된 디렉토리의 패스를 지정한다. 필자의 경우 아래의 경로에 설치 됐다. 

C:\> set JAVA_HOME="C:\Program Files (x86)\Java\jre7"
C:\> setx JAVA_HOME "C:\Program Files (x86)\Java\jre7"

PATH

C:\> set PATH=%JAVA_HOME%\bin;%PATH% 
C:\> setx PATH "%JAVA_HOME%\bin;%PATH%"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콘솔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하자. 관리자로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자(윈도우8)

오류: 구문이 잘못되었습니다. 기본 옵션은 '2'번 이상 허용되지 않습니다.
사용법을 보려면 "SETX /?"를 입력하십시오.

 

3. java 실행을 확인한다. 

java를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은 화면과 같이 출력된다면 잘 설정된 것이다.

Mac

1. 자바를 다운로드 후에 설치한다.

아래 사이트에 방문해서 자바를 다운로드 한다. 

http://java.com

다운로드 후에 설치한다.

2. 터미널을 실행한다.

터미널을 실행한다.터미널은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맥의 경우 Spotlight에서 terminal을 검색해서 실행한다.

java라고 입력한다. 그럼 자바의 설치를 원하는지 묻는 대화상자가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설치버튼을 누른다. 

java를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면 정상적으로 설치한 것이다.

JAVA_HOME

export JAVA_HOME=/Library/Java/Home;

위의 명령은 리부팅을 하면 효력이 사라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홈디렉토리에 있는 .profile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 

vi ~/.bash_profile

JAVA_HOME=/Library/Java/Home;
export JAVA_HOME;

Linux

리눅스는 배포판마다 자바를 설치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 여기서는 우분투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1. 자바를 설치한다.

터미널을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을 입력한다.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openjdk-7-jdk;

java -version을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이 출력된다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다. 

2.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아래와 같이 입력해서 JAVA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아래의 경로는 필자의 시스템에 설치된 자바의 경로이기 때문에 각자 다를 수 있다. 

export JAVA_HOME=/usr/lib/jvm/java-7-openjdk-amd64

위의 구문 대신에 아래의 구문을 사용하면 java 런타임의 위치를 자동으로 찾아주기 때문에 편리하다.

export JAVA_HOME=$(readlink -f /usr/bin/java | sed "s:bin/java::")

위의 명령은 리부팅을 하면 효력이 사라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홈디렉토리에 있는 .bash_profile 파일에 아래 내용을 추가한다. 

vi ~/.bash_profile

export JAVA_HOME=/usr/lib/jvm/java-7-openjdk-amd64;

4. 서비스별 CLI 도구를 다운받는다. 

AWS는 서비스 별로 CLI도구를 개별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주요 서비스들의 CLI 도구와 사용방법을 얻을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