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로 배우는 PyQt

예제 중심으로 배우는 PyQt 프로그래밍

예제로 배우는 PyQt 예제 중심으로 배우는 PyQt 프로그래밍

PyQT의 소개와 특징

PyQT의 소개와 특징

PyQT 는 영국의 Riverbank Computing 이라는 곳에서 C++ 의 Cross Plaform GUI Framework 중 하나인 QT를 파이썬 모듈로 변환해 주는 툴을 만들며 시작되었다. 

RiverbankComputing Logo  왼쪽 투박한 노란 그림은 Riverbank Computing의 로고이며 홈페이지는 접근성을 고려해서인지 텍스트 위주의 페이지가 대부분이지만 PyQT를 사용하다 보면 이곳, Wiki 페이지에 자주 들리게 될 것이니 즐겨찾기 등을 해두자.
  PyQT4 Reference Page http://pyqt.sourceforge.net/Docs/PyQt4/

간단히 요약하자면 QT라는 GUI 화면 만들어 주는 도구를 원래 파이썬에서 사용할 수 없는 C++용이였는데 어떤 회사가 친절하게도 파이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변환 툴을 만들어 줘서 우리는 파이썬과 QT를 이용해서 더 빠르게 원하는 것을 뚝딱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 동안 PyGTK, PySide, Tkinter 등, Python에서 쓸 수 있던 GUI Framework 이 없었던건 아니지만 접근하기에는 어려움이 다소 있었고 일단 모양이 이쁘지가 않다는 치명적이라면 그렇다할 부분들이 있었다. 실제 Tkinter라는 것을 많이 쓰는데 필자 같은 경우는 PyQT를 먼저 쓰고 난 뒤라 그런지 불편하여 저런게 있구나 정도만 해봤다. 아래는 사용 예.
http://ddolddoly.tistory.com/55

PyQT를 사용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상기 명시된 툴들 중 가장 쉽고 예쁘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진 GUI 편집기인 Qt Designer 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곧 강의를 통하여 배워 보겠지만 정말 별거 없을 정도로 사용법이 쉬우며 확장성이 용의한 위젯들, 즉 쓸만한 아이템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QT Designer 4

PyQT 는 위에서의 설명과 같이 Python과 QT를 동시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강의는 Python 20% QT 80% 정도의 비율로 진행이 된다.  Python 과 객체지향적 코드작성등은 다른 강의를 통해 선행해야 하며 필자 역시 객체지향을 파이썬을 통해서만 써봤기 때문에 코드가 많은 부분에서 비 효율적이거나 잘못 작성하고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그런 부분은 배제하며 QT의 위젯 사용법과 동작들에 대해서 다루기 때문에 정확한 코드는 스스로 작성해 보도록 하자.

 

 

 

 

 

댓글

댓글 본문
  1. 3초컷
    잘보고갑니당
  2. 김경표
    안녕하세요. 이 웹의 여러 강의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PyQT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 혹시 아실까 하여 여쭤봅니다~! 회사 내에서 판매 목적의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는데 이용하려 하는데 라이센스가 어렵더라구요... 혹시 경험 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려요... 1. QT 라이센스는 별도로 구입해야 하는지 2. PyQt 상용 라이센스를 구입해서 배포할때 문제 없는지 3. 회사에서 개발하는 소스코드를 공개하지 않기 위한 방법 등 관련해서 경험있으시면 공유 부탁드려요~~~
  3. Hyung Jun Choi
    학생의 경우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pycharm edu도 있더라구요 ㅎㅎ 무료인지는 모르겟지만..
    대화보기
    • 행인
      PyCharm 커뮤니티버전은 무료입니다. pyqt나 git쓰는데 아무런 불편함 없습니다.
    • hong18s@gmail.com
      저는 PyCharm을 사용합니다.
      비싼편에 속하지만 가격대비 효율을 따지자면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었습니다.
      학생이시라면 저렴한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시고, 사회인이시더라도 10만원에 1년 라이센스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비싸죠..)
      대화보기
      • 강현구
        추천해주실만한 python IDE 있으신가요??
      • 지적
        PyQT4 Reference Page http://pyqt.sourceforge.net......t4/ 관련 링크가 깨져있네용~
      버전 관리
      임덕규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