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은 스프라이트를 움직이는 명령들입니다. 다음은 명령별 사용방법입니다.
_만큼 움직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599.gif)
스프라이트를 10만큼 움직인다. 숫자가 음수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아래 명령은 화살표 키의 방향에 따라서 스프라이트가 움직이는 예제입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14.gif)
turn _ degrees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01.gif)
시계가 도는 방향으로 15도 회전시킵니다.
_도 방향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02.gif)
스프라이트를 회전시킵니다. trun _ degrees와 다른 점은 turn _degrees는 현재의 각도에서 지정된 각도만큼 회전하는데, _도 방향 보기는 현재 스프라이트의 각도가 무엇인지와 상관없이 지정된 각도로 회전합니다.
_쪽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03.gif)
선택된 스프라이트를 지정한 스프라이트나 마우스 포인트의 방향을 바라보게 합니다.
x: _ y: _ (으)로 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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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정한 값만큼 x축과 y축을 이동시킵니다. '_만큼 움직이기'가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하는 반면 이 명령은 스테이지의 절대좌표를 기준으로 합니다.
_ 위치로 가기
선택한 항목의 위치로 스프라이트를 이동합니다. 아래의 명령어는 스프라이트가 항상 마우스를 따라오게 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08.gif)
_초 동안 x: _ y:_ 으로 움직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18.gif)
에니메이션 기능으로 스프라이트의 위치를 3초 동안 지정한 x, y의 좌표로 이동합니다. 초의 값이 커지면 보다 천천히 움직이고 작아지면 빨리 움직입니다.
아래는 스프라이트가 Bat2라는 이름의 스프라이트를 따라다니는 예제입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19.gif)
벽에 닿으면 튕기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22.gif)
스프라이트가 벽에 부딛히면 반대방향으로 튕기도록 합니다.
아래는 스프라이트가 벽에 부딛히면 반대방향으로 튕기도록 한 예제입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23.gif)
회전방식을 _으로 정하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21.gif)
벽에 튕기기가 동작할 때 회정방식을 지정합니다.
아래 예제는 스프라이트를 계속 움직이면서 벽에 튕겼을 때 튕긴 방향에 따라서 스프라이트의 회전 방향을 지정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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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좌표를 _만큼 바꾸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09.gif)
x 좌표를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x방향으로 지정한 만큼 이동합니다.
x(y) 좌표를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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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좌표를 스테이지를 기준으로 지정한 자리로 이동시킵니다.
x(y) 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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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좌표 값을 의미합니다. 이 명령은 단독으로 실행되지 않고 다른 명령과 함께 사용됩니다.
아래의 명령어는 스프라이트의 위치를 변경할 때마다 스프라이트가 현재 x 값을 말하도록 합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13.gif)
방향
스프라이트의 현재 방향 값을 의미합니다. wiki 참조
아래의 예제는 고양이가 자신의 방향을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고양이가 움직이는 방향이 바뀝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opentutorials-user-file/module/569/1625.gi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