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명령어 사전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연산

연산이란 계산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단순하게는 더하기(+) 빼기(-)부터 복잡한 수학공식까지 다양한 것을 스크래치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계산 자체가 아니라, 이러한 계산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가 더욱 중요합니다. 예제를 통해서 수학이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느껴보세요.

더하기

왼쪽의 값과 오른쪽의 값을 더한 결과입니다.

다음의 예제는 강아지가 고양이를 따라다니는 예제입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빼기

왼쪽의 값과 오른쪽의 값을 뺀 결과입니다.

예제는 더하기가 원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더하기를 참고해주세요.

더하기 바로가기

곱하기

왼쪽의 값과 오른쪽의 값을 곱한 결과입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X 대신에 *를 사용합니다.

예제는 더하기가 원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더하기를 참고해주세요.

더하기 바로가기

나누기

왼쪽의 값을 오른쪽의 값으로 나눕니다. 프로그래밍에서는 나누기에서 ÷ 대신에 /를 사용합니다.

다음의 예제는 게가 고양이를 x축으로 따라다니는 예제입니다. 이 때 고양이를 부드럽게 따라다니는 효과를 구현해봤습니다.

스크래치에서 보기

_부터 _사이의 난수

예를들어 친구 6명이 있습니다. 이 중에 한명이 편의점에 다녀오기로 했다고 합시다. 누가 다녀올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우리는 주사위를 던집니다. 주사위를 던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1부터 6까지의 숫자 중에 하나의 숫자를 구하기 위해서 입니다. 바로 이러한 수를 난수라고 합니다. 어떤 수가 나올지 알 수 없다는 뜻입니다.

_부터 _사이의 난수는 일종의 주사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좌항과 우항 사이의 숫자 아무 숫자나 구하고 싶을 때 이 블록을 사용합니다.

크다/작다

왼쪽과 오른쪽의 숫자 크기를 비교해서 왼쪽이 오른쪽보다 작다면 참, 크다면 거짓이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조건문에 대한 설명을 참조해주세요. (조건문 바로가기)

같다

왼쪽과 오른쪽의 숫자 크기를 비교해서 왼쪽이 오른쪽과 같다면 참, 크다면 거짓이 됩니다.

그리고

왼쪽과 오른쪽의 값 모두가 참이면 참, 둘 중에 하나라도 거짓이면 거짓이 됩니다.

왼쪽 오른쪽 결과
거짓 거짓
거짓 거짓
거짓 거짓 거짓

또는

왼쪽과 오른쪽의 값 모두 참이거나, 둘 중의 하나라도 참이면 참이되고, 둘다 거짓일 때 거짓이 됩니다.

왼쪽 오른쪽 결과
거짓
거짓
거짓 거짓 거짓

_이(가) 아니다. (부정)

주어진 값이 거짓이면 참이 되고, 참이면 거짓이 됩니다.

_과 _을(를) 결합하기

왼쪽과 오른쪽의 문자를 결합합니다. 위의 블록은 hellloworld가 됩니다.

letter _ of _

오른쪽 값의 문자에서 왼쪽 값으로 주어진 숫자 자리에 해당하는 문자를 의미합니다.

위의 블록은 world의 첫번재 문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w가 됩니다.

_의 길이

주어진 값의 길이를 구합니다.

위의 블록은 world의 길이이기 때문에 숫자 5가 됩니다.

나머지

왼쪽에서 오른쪽의 숫자를 나눴을 때의 나머지를 의미 합니다.

_반올림

주어진 값을 반올림 합니다. 예를들어 주어진 값이 1.4면 1이 되고, 1.6이면 2가 됩니다. 즉 1과 2 사이의 수(1.1,1.2,1.3....1.9) 중에서 그 중간인 1.5보다 작으면 1이 되고, 크면 2가 됩니다.

(수학공식) of (숫자)

 왼쪽에서 선택한 수학공식을 이용해서 오른쪽의 값을 계산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