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예제로 돌아가보자. 우리의 계산기는 2개의 값(left, right)에 대한 연산(sum, avg) 만을 수행 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3개의 값을 대상으로 연산을 해야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아래와 같이 입력값을 3개 받아야 할 것이다.
c1.setOprands(10, 20, 30);
이를 위해서 기존의 setOprands 메소드를 아래와 같은 모습을 수정한다면 2개의 입력값을 받을 수 없게 될 것이다.
public void setOprands(int left, int right, int third){
this.left = left;
this.right = right;
this.third = third;
}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이 메소드의 이름을 변경하면 될 것이다.
c1.setOprands2(10, 20);
c1.setOprands3(10, 20, 30);
이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매개변수의 수에 따라서 메소드의 이름이 달라지는 것은 왠지 깔끔한 방법이 아닌 것 같다. 그럼 어떻게 해야 좋을까? 코드를 보자.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매개변수의 숫자에 따라서 같은 이름의, 서로 다른 메소드를 호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름은 같지만 시그니처는 다른 메소드를 중복으로 선언 할 수 있는 방법을 메소드 오버로딩(overloading)이라고 한다.
오버로딩의 규칙
결론적으로 말하면 메소드 오버로딩은 매개변수를 사용한다. 즉 매개변수가 다르면 이름이 같아도 서로 다른 메소드가 되는 것이다. 반면에 매개변수는 같지만 리턴타입이 다르면 오류가 발생한다. 메소드의 반환값은 메소드를 호출하는 시점에서 전달되지 않는 정보이기 때문에 오버로딩의 대상이 될 수 없다.
overriding VS overloading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은 용어가 참으로 헷갈린다. 당연하다. 중요한 것은 오버라이딩이 무엇이고 오버로딩이 무엇인가를 구분하는 것은 아니다. riding(올라탄다)을 이용해서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의 동작방법을 변경하고, loading을 이용해서 같은 이름, 다른 매개변수의 메소드들을 여러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