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본 과정

처음 만나는 자바 프로그램

코드

코드(code) 혹은 소스(source)는 프로그램이 어떤 모습이고, 어떻게 동작해야 하는가를 표현한 일종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의 설계도는 설계도 이상의 의미가 있다. 설계도를 컴퓨터에게 제출하는 순간 컴퓨터는 그 설계도에서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마법처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로그래밍에서의 설계도는 그 프로그램 자체라고도 할 수 있다. 코드는 자바의 문법에 맞게 만들어진 텍스트 파일이고, 이 파일의 확장자는 .java를 사용한다.

아래와 같이 파일을 만들어보자. 코드를 만드는 데는 복잡한 프로그램이 필요 없다. 가장 간단한 에디터인 메모장으로도 코드를 만들 수 있다. 적당한 디렉터리(Java/exam)를 만들고 아래와 같은 내용을 가지고 있는 파일을 만들어보자. 파일의 이름은 Helloworld.java다.

1
2
3
4
5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컴파일

그런데 코드 자체를 바로 실행할 수는 없다. 자바의 문법은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는 형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코드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상태로 변환해주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을 컴파일(compile)이라고 하고, 이 작업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컴파일러(compiler)라고 부른다.  

1
javac Helloworld.java

실행

위 의 명령을 실행하면 같은 디렉터리에 helloworld.class라는 이름의 파일이 생성된다. 바로 이 파일이 컴파일된 파일이고, 쉽게 말해서 실행파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 파일은 파일 이름만으로 실행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컴파일된 파일을 실행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이 작업을 하는 프로그램을 런처(launcher)라고 하고 아래와 같이 실행한다.

1
java Helloworld

런처는 내부적으로 자바 가상 머신에서 우리가 만든 코드가 동작하도록 한다. 우리가 만든 프로그램은 최종적으로 자바 가상머신이라는 것을 통해서 동작하게 된다.

위와 같은 흐름을 통해서 자바 프로그램이 만들어지고 실행된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코드만 있다고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자바이고, 여러분은 자바가 어떻게 동작할 것인가를 코드로 작성해서 자바에게 전달하면 자바는 그 코드에 적혀있는 데로 실행하게 되는 것이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휴먼밸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