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본 과정

Java API

기본 패키지와 사용자 정의 로직
 
아래 코드를 보자.
System.out.println(1);
지금까지 무수히 많은 예제에서 사용했던 코드다. 이것이 화면에 어떤 내용을 출력하는 것이라는 건 이미 알고 있다. 하지만 도대체 우리가 정의한 적이 없는 이 명령은 무엇일까?를 생각해볼 때가 왔다. 문법적으로 봤을 때 println은 메소드가 틀림없다. 그런데 메소드 앞에 System.out이 있다. System은 클래스이고 out은 그 클래스의 필드(변수)이다. 이 필드가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이 필드 역시 객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System을 인스턴스화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필드 out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out이 static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그럼 System 클래스는 어디서 나타난 것일까? 아래의 코드를 보자.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library;
public class Library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
    }
}
 아래의 코드는 위의 코드와 같다.
 
package org.opentutorials.javatutorials.library;
import java.lang.*;
public class LibraryDemo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
    }
}
2행의 import java.lang.*;이 보이는가? 패키지 java.lang은 자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클래스들을 모아둔 패키지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자동으로 로딩을 하고 있는 것이다.
 
클래스 System은 바로 이 java.lang의 소속이다.
 
자바 에플리케이션을 만든다는 것은 결과적으로 자바에서 제공하는 패키지들을 부품으로 조립해서 사용자 정의 로직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API
API란 자바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서 자바에서 제공하는 명령어들을 의미한다. Java SE(JDK)를 설치하면 자바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한 API를 제공한다. 자바 개발자들은 자바에서 제공한 API를 이용해서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게 된다. 패키지 java.lang.*의 클래스들도 자바에서 제공하는 API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API 문서
 
자바 플랫폼 위에서 동작하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개발자들은 자바 API를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자바에서 제공하는 API는 방대하기 때문에 이것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API의 목록과 사용법이 체계적으로 정리된 문서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아래 페이지는 Java의 각종 문서들을 모아둔 웹페이지다.
 
http://docs.oracle.com/javase/
 
이중에서 API Documentation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웹사이트가 보일 것이다.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API 패키지의 리스트
1번에서 선택한 패키지들만 보여주는 클래스 리스트
2번에서 선택한 클래스의 맴버들을 보여주는 리스트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본 패키지들은 아래와 같은 기능을 담고 있다.
 
java.lang
자바 프로그래밍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패키지와 클래스를 포함하고 있다.
java.util
프로그램을 제어하기 위한 클래스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들을 담고 있다.
java.io
키보드, 모니터, 프린터, 파일등을 제어할 수 있는 클래스들의 모음
java.net
통신을 위한 기능들을 담고 있다.
 
실습을 해보자. 자바 API 문서에서 System.out.println 메소드를 직접 찾아보자.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