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기본 과정

변수

변수(Variable)는 (문자나 숫자 같은) 데이터를 담는 컨테이너(저장소)다. 여기에 담겨진 데이터는 다른 데이터로 바꿀 수 있다. 변수에 담을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는 데이터 타입으로 정해져 있다. 

정수 타입 

다음 예제는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예제다.  

int a;
a = 1;
System.out.println(a+1); //2
 
a = 2;
System.out.println(a+1); //3
 

int a;

위의 구문은 변수 a를 지금부터 사용하겠다고 변수를 선언한 것이다. 변수 a 앞에는 int라는 키워드가 있다. 이 키워드는 integer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정수라는 의미다. 위의 코드는 변수 a가 정수를 담는 그릇임을 명시한 것이다. 이 변수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이 변수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가 틀림 없이 정수라는 것을 확신할 수 있게 된다.

a = 1;

좌항의 변수 a의 데이터(값)가 1이라는 의미다. a에 숫자 1을 대입한 것이다. 이제부터 a 안에는 1이 들어있다. 이러한 것을 변수 a에 숫자 1을 할당했다고 한다.

 

코맨트 : //은 주석(comment)으로 코드에 부가적인 설명을 쓰거나 사용하지 않는 코드를 비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뒤에 따라오는 내용은 컴파일러에 의해 해석되지 않는다.

세미콜론(;)은 하나의 구문이 끝났음을 명시적으로 나타내는 기호다. 다음처럼 한줄에 여러구문을 사용하고 싶을 때 세미콜론이 유용하다.

int a; a = 1; System.out.println(a+1); //2 

자바에서는 세미콜론을 생략할 수 없다.

 

실수

아래 예제는 변수에 실수를 담는 방법이다. 

double a = 1.1;
System.out.println(a+1.1); // 2.2
 
a = 2.1;
System.out.println(a+1.1); // 3.2
 

이번에는 변수 a의 앞에 double이 붙었다. double이 붙으면 변수가 실수를 담는 그릇이라는 의미가 된다.  

정수란 0을 기준으로 한 양수와 음수를 의미한다. 하지만 정수만으로는 현실을 정확하게 반영 할 수 없다. 이를테면 정수 1과 2 사이에는 1.1과 .1.2가 존재한다. 1.1과 1.2 사이에는 1.11과 1.12가 존재한다. 이렇게 무한대로 많은 수가 존재하는데 이러한 수를 실수라고 부른다. 컴퓨터는 무한대의 데이터를 담아 낼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팅에서는 일정한 수준의 범위와 정밀도 만을 지원한다. 

 

아래의 예제는 에러가 발생한다. 

1
2
int a = 1.1;
System.out.println(a+1.1);

위의 코드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이유는 변수 a는 정수(int)인데 값으로 1.1이라는 실수를 대입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형식에 맞지 않는 값을 변수에 대입하려고 했기 때문에 오류가 난 것이다. 즉 자바에서 변수는 어떤 값을 저장하는 컨테이너인데, 컨테이너를 생성할 때 지정한 데이터 형식에 맞는 데이터를 입력해야 한다.

문자열

변수의 한자는 變數이다. 즉 변할 수 있는 수라는 뜻이다. 하지만 한자의 의미와 다르게 프로그래밍에서의 변수에는 다양한 데이터 형이 담겨질 수 있다. 다음 예제는 변수의 값이 꼭  숫자가 와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든 예제다. 

1
2
String first = "coding";
System.out.println(first+" "+"everybody");

문자열을 변수에 담을 때는 위와 같이 변수의 이름 앞에 String을 붙여준다.

아래와 같이 여러개의 변수(a,b)를 동시에 선언 할 수도 있고, 선언과 초기화를 동시에 할 수 있다. 

int a, b=0; 
 

댓글

댓글 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