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

(3) Memory Management Unit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 Memory Management Unit (이하 MMU)

    // Logical Address 는 일반적으로 시작이 0

    // Physical Address 는 일반적으로 시작이 Base register

    // 이는 60's 시절의 solution이었습니다.

 

 

? Q. Logical Address to Physical Address 하는 것은 S/W OR H/W 매커니즘?

    // 답은 H/W입니다.

    // S/W일 경우에는 문제가 두가지 생깁니다.

        > 어떤 instruction 주소가 생성될 때, S/W MMU일 경우에 자신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다른 instruction을 불러와 수행시킵니다. 이는 시스템 성능 저하로 이어집니다.

        > MMU가 S/W 구성이면 MMU 주소 역시 Mapping해야하며 이는 재귀적으로 MMU를 부르는 현상이 생깁니다 (무한루프)

 

? Q. MMU가 새로운 H/W로서 등장한 것이 OS의 관점에서 transparent 한가요? ( 신경쓰지 않아도 괜찮나요?)

    // 결론적으로 transparent하지 않습니다.

        > job에 따라 OS는 계속해서 base register 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 위의 내용으로 MMU 는 OS에 의해서 programable한 entity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또한 위의 작업은 privileged instruction으로 OS의 고유 권한입니다. (추후 설명 예정)

  • 봤어요 0명

댓글

댓글 본문
  1. 밍밍
    transparent하지 않다는 것은 신경을 써야한다는 뜻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