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tle 모듈은 커서(거북이)가 이동하며 그림을 그릴수 있게 해주는 모듈입니다.
파이선 쉘을 실행하고, turtle 모듈을 import 합니다.
1.이동,방향전환,속도변경,아이콘변경
t.forward(50)
명령을 입력하면, 이런 창이 뜨면서, 50픽셀짜리 선이 생깁니다.
초기 커서 모양은 화살표입니다. 창의 사이즈는 400픽셀X400 픽셀이고, 정가운데가 (0,0) 입니다. (전체좌표는 -200 부터 200까지.), 시스템마다 유동적인듯 합니다.
t.forward(100) #전진 100픽셀 t.left(90) #왼쪽으로 회전 90도 t.shape('turtle') #커서모양 '거북이'로 변경 t.forward(50) #전진 50픽셀 t.left(90) #왼쪽으로 회전 90도 t.fd(100) #forward 와 같은 명령어 t.speed('fast') #속도 조절 '빠르게' t.fd(100) t.speed(1) # 속도를 숫자로 표시. 0~10까지 숫자. t.fd(50)
창을 닫지말고, 위 명령을 계속 차례로 입력하면, 이동,방향전환,속도변경,아이콘변경등을 하면서, 제일 처음에 있던 그림이 될겁니다. speed에는 키워드('slowest','slow','normal','fast','fastest') 또는 숫자로 입력할수 있습니다.
2. 색깔,두께변경, 선없이 이동, 절대좌표 이동
t.color('red')
커서(거북이) 색깔이 빨간색으로 바뀌고, 이후에 그려지는 선은 모두 빨간색입니다.
t.pensize(5)
선굵기를 지정합니다.
t.bgcolor('blue')
배경색을 변경합니다.
t.penup() t.left(90) t.fd(50)
선을 그리지 않고 이동했습니다. penup 펜들기.
t.pendown() t.left(90) t.fd(50)
다시 선을 그리고 이동합니다. pendown 펜내리기
forward말고, goto 명령을 사용하면, 화면내 해당 좌표로 바로 이동합니다.
t.goto(-50,-50)
(-50,-50)좌표로 바로 이동합니다. penup 하지 않고 이동해서, 대각선으로 선이 생겨버렸네요.
원도 그릴수 있고, 더 많은 명령어가 있으니 한번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토픽에서는, 이 명령어들을 묶어서 함수로 만들어서, 좀더 간편하게 그림을 그려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