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IS 사용자 설명서

1.2 주요 기능들

작은 오버헤드 크기

 NSIS는 작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다른 인스톨러는 대개 인스톨러 데이터에 수백 킬로바이트 또는 몇 메가바이트를 추가합니다. 반면 완벽한 기능을 갖춘 NSIS 인스톨러는 오직 34KB의 오버헤드를 갖습니다.

주요 Windows 버전과의 호환

 Windows PE(부분적), 95, 98, ME, NT4, 2000, XP, 2003, Vista, Server 2008, 7, Server 2008 R2, 8, Server 2012, 8.1, Server 2012 R2 및 Windows 10, Server 2016과 호환되는 독립 인스톨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압축 메서드

 세가지 통합 압축 메서드(ZLib, BZip2, LZMA)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LZMA(7zip) 압축 알고리즘은 아주 좋은 압축 효율을 보여줍니다. 34KB 오버헤드 안에 포함되어 있어 크기가 큰 자동 압축해제 모듈 또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크립트 기반

 다른 시스템의 경우 파일 및 레지스트리 키 목록 기반 인스톨러를 생성할 수 있는 반면, NSIS는 강력한 스크립트 언어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이 스크립트 언어는 인스톨러에 최적화되어 설계되었으며 설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많은 명령들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로직과 다양한 업그레이드 핸들링, 버전 체크 등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NSIS Wiki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단일 인스톨러에 다국어 지원

 단 하나의 인스톨러로 다국어 인터페이스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60여개 이상의 번역본이 이미 기본 제공되어 있으며 사용자 정의 언어 또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라비아 및 히브리어와 같은 RTL(right-to-left) 언어 또한 완전히 지원됩니다. 더 많은 언어들을 네이티브 유니코드 인스톨러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기능과 타겟 시스템 정보 확인

 스크립트 언어는 타겟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명령어를 제공합니다. 폴더 생성, 레지스트리 편집, 텍스트/이진 파일 수정 뿐만 아니라 환경 변수 수정, 시스템 재부팅까지 명령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Windows API를 직접 호출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다이얼로그와 인터페이스

 사용자 입력을 받거나 구성 옵션을 통합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 마법사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NSIS는 클래식과 모던 마법사 인터페이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를 새로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플러그인 시스템

 NSIS는 인스톨러와 통신할 수 있는 플러그인으로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플러그인은 C/C++, 델파이 및 다른 언어로 작성될 수 있으며, 설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인스톨러 인터페이스를 확장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코드의 한줄만으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때만 해당 플러그인이 인스톨러에 포함되며, 다른 설치 데이터와 마찬가지로 압축될 수 있습니다.

웹 설치, 파일 패치 지원

 NSIS 배포판은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인터넷 연결을 구성하고, 기존 파일을 패치하는 등의 플러그인 세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통합, 다양한 릴리즈, 자동 빌드

 NSIS 컴파일러는 강력한 전처리기 기능이 있습니다. 쉽게 다양한 프로젝트를 단일 인스톨러로 통합하거나 자동으로 인스톨러 빌드를 생성합니다. Lite 버전 및 Full 버전과 같이 다양한 릴리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쉽고 사용자 친화적인 파일 포맷

 NSIS 스크립트 포맷과 다이얼로그 인터페이스 포맷은 쉽고 문서화되고 사람이 읽기 쉬우며 다양한 문서 편집기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 스크립트 생성도 가능합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