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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를 움직여봅시다

혼자서 움직이는 것을 영화 혹은 애니메이션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조작에 반응한다면 이런 것을 보통 게임이라고 하죠. 게임을 만들기 위한 기초는 사용자의 조작에 따라서 무엇인가를 움직이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로 제어

그럼 키보드로 고양이의 움직임을 제어해볼까요? 아래처럼 블록을 변경하면 됩니다. (실행)

그런데 고양이가 뒤로 걷고 있네요. 아래처럼 블럭을 변경하면 고양이가 뒤로 움직이게 됩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OO만큼 움직이기 블럭은 고양이가 바라보고 있는 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즉 고양이가 뒤를 바라보게 했다면(-90) 그 상태 그대로 전진하면 후진이 됩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고치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행)

그런데 움직임이 조금 부자연스럽죠? 이런 부분들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나중에 배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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