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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층 만들기

일반적으로 게임에서는 여러 층으로 캐릭터가 점프를 하면서 임무를 완수하게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점프 시간에 배운 점프 방법은 특정한 색상의 바닥을 만날 때까지 캐릭터가 아래로 내려오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여러 층을 만들 때도 단지 색상만 지정하면 캐릭터가 알아서 층에 따라서 움직이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배경을 변경해봅시다.

층 만들기 기본

http://scratch.mit.edu/projects/24082297/

위의 예제는 언듯 잘 동작하는 것 같지만 꼼꼼하게 살펴보면 여러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고양이가 층 위로 올라온 상태에서 좌우로 움직이면 마치 하늘을 날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개선이 더 필요하겠네요.

층에서 벗어나면 내려오도록 변경

만약 고양이가 녹색 배경을 벗어나서 공중에 있게 되면 아래로 떨어지도록 하는 것이 자연스럽겠죠? 

http://scratch.mit.edu/projects/24086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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