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고양이의 모습을 바꾸기

토픽 선생님을 위한 프로그래밍 수업 > 스크래치 > 스크래치 입문 수업

이전 시간에는 고양이가 움직이도록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런데 고양이가 아직도 조금 어색하네요. 움직이고는 있는데 몸의 모양이 바뀌지 않죠? 움직임에 따라서 모양이 조금씩 바뀌도록 하면 더 자연스러울 것 같습니다. 

모양을 클릭해보면 아래와 같이 고양이가 두 개의 그림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움직일 때마다 '모양1'과 '모양2'가 번갈아가며 바뀌도록 한다면 조금 더 자연스러운 모습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http://scratch.mit.edu/projects/23546286/

고양이가 갑자기 굼벵이처럼 느리게 움직이네요. 그것은 1초 기다리기가 모든 블럭의 실행을 멈추었기 때문입니다. 모양을 바꾸는 것과 고양이를 움직이게 하는 블럭이 같이 실행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이걸 해결해 봅시다.

아래와 같이 새로운 '클릭했을 때'를 만들고 여기에서 모양을 바꿔주면 됩니다.

http://scratch.mit.edu/projects/23547306

댓글

댓글 본문
  1. 당당
    2023.07.13
  2. 로버트한
    잘 보았습니다.^^
  3. Seo Yun Seok Tudoistube
    모양을 바꾸는 것과 움직이는 처리를 하나의 클릭했을때 밑으로 두는 방법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_____^
  4. 아러
    gkgkgk
    해석 : 하하하
  5. JustStudy
    고맙습니다
  6. 후반양반무
    모양변경을 위해 따로만든 블럭에서, 무한반복 안에 있는 블럭들을 [만약[ㅁ색에 닿았는가?]라면] 으로 감싸주면 되겠네요

    그러면 바닥에 닿아 있으면 참이니까 그 안에있는 조건문([만약[오른쪽(혹은 왼쪽)키를 눌렀는가?]라면]이 실행되어서 모양이 변하겠고

    점프를 하면 닿아있지 않으니까 안에 있는 조건문이 아예 실행이 되지 않아서 모양이 변하지 않겠죠

    그림을 그릴수 있으면 편할텐데 말로 전달이 될지 모르겠네요
    대화보기
    • 신득호
      스페이스바를 눌러 뛸 때 뛰고 있는 동작이 멈추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빛나
      좋아요.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