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사회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성취수준

4121. 할머니(할아버지), 아버지(어머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가족 수, 가족 구성 등을 조사해 보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형태의 차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4121. 할머니(할아버지), 아버지(어머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가족 수, 가족 구성 등을 조사해보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형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할머니(할아버지), 아버지(어머니), 그리고 나로 이어지는 세대 간의 가족 수, 가족 구성 등을 조사하고, 옛날과 오늘날의 가족 형태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옛날과 오늘날 가족 형태의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오늘날 가족 형태의 특성을 나열할 수 있다.

4122. 사례를 들어 성역할이 변화하고 있음을 이해하고, 양성 평등 사회의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의식과 태도를 갖는다.

4122. 성역할의 변화 모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양성 평등 사회의 필요성과 이러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양성 평등 사회가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와 이러한 사회를 이루기 위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양성 평등 사회의 의미와 이것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양성 평등 사회의 의미를 말할 수 있다.

4123.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을 찾아보고, 그것의 문제점에 대해 이해한다.

4123.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을 설명하고, 그로 인해 나타나는 다양한 사회 문제를 제시할 수 있다.

우리나라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과 그로 인해 생긴 사회 문제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인구 구성의 변화로 인해 생긴 사회 문제들을 나열할 수 있다.

인구 구성의 변화 모습을 나열할 수 있다.

4124.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찾아보고, 그 원인을 조사하여 소수자 인권 보호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4124.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조사하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고, 이러한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이 낳는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편견 및 차별 사례를 찾아 제시할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