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유치원

종합소득세 계산

수업의 목적

이번 수업의 목적은 종합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입니다. 세금을 어렵게하는 최대 복병인 공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목표가 머라고요?

 

 

종합소득 계산법

종합소득세는 여러 종류의 소득을 모두 합친 것입니다. 예를들어 볼께요. 여러분이 직장생활을 해서 1년 동안 3000만원을 벌었습니다. 또 강의로 3000만원 정도의 부가적인 소득도 있다고 해볼께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종합소득

우선 자신의 소득을 종류와 상관 없이 더합니다. 그럼 종합소득이 나옵니다. (예외가 있는데 그건 지금 안 중요합니다)

 

 

종합소득공제

공제란 세금을 깎아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공제의 종류가 크게는 두가지가 있어요. 두가지의 차이는 나머지 하나인 세액공제에서 설명할께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종합소득공제는 종합소득에서 뺀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150만원의 종합소득공제 혜택을 받게 된다면 6000-150만원을 뺍니다. 그럼 5850만원이 나오죠? 이 금액을 과세표준이라고 합니다. 말이 너무 어렵죠. 익숙해지면 됩니다. 그냥 종합소득에서 소득공제를 제외한 금액을 과세표준이라고 한다고 알아두세요. 

 

 

 과세표준과 종합소득세율

과세표준을 구했으면 여기에 종합소득세율을 적용해서 종합소득세를 구합니다. 

 

 

이 수업에서는 2017년 기준인 종합소득세율표를 보면서 수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표의 내용은 미래에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을 통해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추천 검색어입니다. 

종합소득세 세율 2017년 

 

과세표준 세율
1,200만원 이하 6%
1,200만원 초과 ~ 4,600만원 이하 15%
4,600만원 초과 ~ 8,800만원 이하 24%
8,800만원 초과 ~ 1억 5,000만원 이하 35%
1억 5,000만원 초과 ~ 3억원 이하  38%
3억원 초과 ~ 5억원 이하 40%
5억원 초과 42%

 

위의 표를 기준으로 과세표준이 5850만원인 사람의 소득세를 계산해보겠습니다. 계산을 직접 할 줄 아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면 소득세를 계산해주는 온라인 서비스들이 정말 많거든요. 기계를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서 계산법을 다루는 이유는 소득세가 가지고 있는 특징인 누진세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꽤 중요하기 때문에 설명을 드리는 것입니다. 누진세가 무엇인지 이해하고나면, 계산법은 잊어버리세요. 

 

 

➍~➐ 종합소득세율과 누진세

우리의 과세표준은 5850만원입니다. 종합소득세율 표의 과세표준을 참고해서 아래와 같이 금액을 3조각으로 쪼개세요.

 

 

1200만원은 세율이 6%입니다. 계산해보면 72만원입니다. 1200만원 초과 ~ 4600만원 이하(3400만원)는 세율이 15%이고, 이는 510만원입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해서 각 구간별로 세율을 적용한 후에 그 결과를 모두 합칩니다. 5850만원의 과세표준을 가진 사람은 72+510+300을 하면 882만원이 나옵니다. 이 금액이 바로 산출세액입니다. 또 어려운 말이 나왔죠. 말을 만들어야 하는 사람도 얼마나 힘들었겠어요? 그냥 세율을 적용한 결과를 산출세액이라고 한다고 아시면 됩니다. 

 

 

산출세액과 세액공제 그리고 결정세액

산출세액이 나오면 여기서 세액공제에 해당하는 금액을 빼줍니다. 그럼 결정세액이 나오는데, 바로 이 금액이 1년간 나의 소득에 대해서 납부해야 할 최종 세금인 것입니다. 축하합니다. 긴 과정을 거쳐서 드디어 자신의 세금이 얼마인지 알게 되었네요. 결정세액이 우리 수업의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종합)소득공제와 세액공제의 차이입니다. 천천히 읽어보세요.

 

소득공제는 종합소득에서 빼는 것이고,
세액공제는 산출세액에서 빼는 것입니다.

 

공제를 빼는 타이밍이 다릅니다. 국가는 시책에 따라서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통해서 세금을 깎아줍니다. 예를들어 부양가족이 있으면 소득공제를 해주고,  병원비는 세액공제를 해주는 식입니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제의 종류

종합소득세를 계산해보니 무엇이 중요한 것인지 아시겠나요? 세율과 공제가 중요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 공제가 더욱 중요합니다. 세율은 자동으로 계산되는거니까 특별히 신경쓸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공제는 그냥 챙겨주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신청하지 않으면 혜택을 볼 수 없습니다. 즉 손해를 보는 것이죠. 우리가 세금을 알아야 하는 목적 중의 하나는 국가가 제공하는 혜택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이고, 이것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공제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다음시간 예고

이제 공제가 무엇인지 알았으니까 연말정산과 종합소득세가 무엇인지 알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 살펴보겠습니다. 

 

 

보이기 시작하는 부분 보러가기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극강
    오호 산출세액 계산할때 구간별로 나눠서 계산되는군요 이해가 잘 되고 있습니다. ^^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