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스타트업 : 스마트한 창업 배우기

본 강좌에서는 린스타트업을 기반으로 스마트한 창업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린스타트업 : 스마트한 창업 배우기 본 강좌에서는 린스타트업을 기반으로 스마트한 창업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장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3장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3장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먼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를 살펴본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정의는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Business Model Generation)' 저자 알렉산더 오스터왈더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bm1

하나의 조직이 어덯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링크]

'기업 창업가 매뉴얼(The Startup Owner's Manual)' 저자 스티브 블랭크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어떻게 기업이 창조, 전달, 포착한 가치를 묘사하는지에 대한 방법이다. 이것은 제품을 고객에게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와 회사가 어떻게 수익을 얻을 것인가를 포함한다. [링크]

이를 정리하면, 결국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전달할 가치와 회사는 이를 통한 수익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비즈니스 플랜(사업 계획서)와 다르며 계획 보다는 실질적인 실행에 초점을 맞춘다.  

이러한 논리적인 모델은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교수의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9개의 빌딩 블록으로 한장의 보고서로 나타낼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가치와 고객 그리고 이를 위한 제품 개발을 설명하고, 궁극적으로 수익과 지출을 표현한다.

BMC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출처 : Strategyzer] (Business model canvas download link)

린 캔버스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보다 쉬운 접근을 제공한다. 린 스타트업의 저자인 애시 모리아는 Product 와 Market으로 캔버스를 나누어 직관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한다. 자세한 사항은 그의 글을 참조한다. (링크 : http://leanstack.com/why-lean-canvas/ )

running lean


창업이나 신사업을 진행하려고 한다면 현재 구상한 비즈니스 모델을 그리고 이를 관리해야 한다.

- 나의 고객은 누구인가?

- 목표 시장은  어디인가?

- 회사의 가치는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에 답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린스타트업코리아: 비즈니스 가설 검증을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라.)

다음 장에서 각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구성하는 9개의 구성요소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버전 관리
린스타트업코리아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