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스타트업 : 스마트한 창업 배우기

본 강좌에서는 린스타트업을 기반으로 스마트한 창업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린스타트업 : 스마트한 창업 배우기 본 강좌에서는 린스타트업을 기반으로 스마트한 창업을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1장 만들고-측정하고-배운다 린스타트업 사이클

만들고-측정하고-배운다 , 린스타트업 사이클

1-1장 만들고-측정하고-배운다 , 린스타트업 사이클

 대부분 실패하는 스타트업에서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 대부분 알고 있는 해답은 판매를 성공 시키는 것이다. 판매를 성공시키는 것이라는 것은 말은 쉽지만 실제 그것을 만들어 내는 일은 엄청나게 힘들다.

예를 들어 내가 라즈베리파이로 새로운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형 데이터 백업 장치를 만들었다고 한다면, 이것을 누구에게 얼마에 팔아야 할까? 그 누구는 고객이 되고, 얼마는 가격이 된다. 유모차를 끄는 아주머니에게 10만원에 사라고 한다면 살까? 세탁소를 경영하시는 아저씨에게 20만원에 사라고 한다면 살까? 

린스타트업은 이러한 판매를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방법으로 성공율을 높이는 린스타트업 사이클 3단계를 정의한다. 이 단계는 다음과 같다.

BML Cycle

린스타트업 사이클은 파란색 원과 붉은색 원으로 구성된다. 파란색은 Data이고 붉은색은 Process 이다. 이때 만들고-측정하고-배운다(Build-Measure-Learn) 으로 이루어지는 3단계를 린스타트업 사이클이라고 한다.

린스타트업 사이클은 어떻게 성공율을 높이는 것일까?

예를 들면 A라는 회사는 소셜 게임을 개발하기로 했다. 자본금 1억과 투자금 2억을 받아 1년이내에 게임을 출시하기로 하고 5명이 같이 시작했다. 게임은 아이폰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농장에서 식물과 동물을 키우는 게임이다. 그러나 제품을 개발이 시작된지 6개월쯤 아이폰보다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국내에서는 사용자가 더 많기 때문에 제품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변경하여 개발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좀더 분발해서 열심히 을 한다. 이제 1년이 다가오는 크리스마스 이브 저녁 게임을 최종 테스트하는 날, 국내 굴지의 게임업체 B에서 유사한 게임을 발표한다. 게임 내용을 보니 우리와 비슷하고 무료이다. 어떻게 해야할까?

위의 이야기는 실상 게임에서만 일어난 일이 아니다. 커피숍일 수도 있고, 작은 세탁소일 수도 있다. 내가 생각했던 고객이나 시장 상황이 변경된다면, 또는 대기업이 참여한다면 살아남을 수 있을까?

린스타트업 사이클은 빠르게 만들고 그 결과를 측정하여 지속할 것인지 아니면 전환할 것인지를 선택하여 지속적이고 점진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고객을 확보하여 스타트업(회사)를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C라는 회사는 기존의 택시 서비스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를 만들기로 했다. 먼저 택시 중 고급기종을 선택하여 미리 고객이 가고자 하는 위치를 지정받아 승객을 태운다. 그리고 승객은 그냥 내리면 된다. 왜냐하면 미리 가고자 하는 고객의 위치를 알기 때문에 요금은 자동적으로 계산되어 승객이 사용하는 앱 프로그램을 통해 요금이 청구된다. 특히 밤늦은 시간 이나 귀빈, 택시를 잡기 어려운 곳에서 특화가 가능하리라 생각했다. 처음에 작게 5대의 택시를 기반으로 여성 고객을 상대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성공이었다. 이제 서비스를 조금 늘려 20대의 택시와 여성 고객과 주기적으로 예약을 하는 VIP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했다. 역시 성공이었다. 이 서비스를 확대를 한다. 점진적으로 지속적으로... 이러한 서비스가 우버(Uber)이다.

린스타트업은 비전은 크게 시작은 작게 그리고 성공을 위한 지속적인 가속을 가능하게 한다. 이로써 성공율을 높힌다. 이미 미국 실리콘의 수많은 벤처기업과 포춘 500대 기업에서도 사용하고 있으며 수많은 미국의 대학에서 린 스타트업을 공부하고 있다. 

댓글

댓글 본문
작성자
비밀번호
  1. tyche
    잘 봤습니다.
  2. SungHyuk William Yoon
    Uber, 굉장히 재미있는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었군요!
  3. hgoori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의 실상이죠.
    기존 온라인게임보다 볼륨이 작아 만들기 시간이 단축되고,
    피드백이 빨라 측정하기가 용이하며,
    배운 후 빠른 적용도 가능 하니까요.
    그런데 요새 모바일 게임도 소위 대작이라는 볼륨이 굉장히 큰 게임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대규모 게임은 벤처기업이 아닌 대기업에서 주로 나오기 때문에 린스타트업 사이클 적용이 적합하지 않을수 있지만
    투자 규모가 큰 만큼 리스크도 클 텐데 어떤 방법론을 적용했을까 궁금하네요.
  4. 강백호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Design + Coding(Implementation) + 기획 3박자가 맞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해커톤에 참석하면서 경험한 것은 이러한 것들과의 조화와 빠른 의사 결정
    그리고 proto type개발 , 주변 사람들의 의견 수집 등이 중요하였습니다.
버전 관리
린스타트업코리아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